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꺼지지 않는 불꽃 중국의 'Rock'

[2007-02-03, 07:00:05] 상하이저널
♬ '중국 락의 대부' 최건

중국에서 락은 비교적 역사가 짧다고 할 수 있는데, 86년 재중동포 최건(崔健)이 춘절 오락프로그램에서 ‘一无所有'라는 곡을 불렀다. 이것이 중국 락의 시작이다. 최건의 `一块红布', `新长征路上的摇滚'이라는 곡은 그를 중국 락의 대부로 불리게 했다. 89년 천안문 사태 때 시위대가 최건의 노래를 부른 것이 진정한 락의 시작이며, 억압적 사회에 대한 사람들의 비판 혹은 갈망이 폭발적인 락을 매개로 표현된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 추억의 명곡만 남아

8,90년대 중기는 중국 락의 전성기로 黑豹, 唐朝, 零点, 指南针, 超载, 瘦人, 何勇, 张楚, 许魏, 郑均 등과 같은 락 밴드들이 활발한 활동을 했다. 이들은 중국 락 역사를 새롭게 고쳐 썼다고 평가된다.

중국 사회의 급격한 변화의 물결 속에 중국의 젊은 층이 방송에서 듣는 외국음악에 익숙해지면서 락 음악도 93년 록세트의 공연이 성황리에 끝나는 등 중국의 대중 가요에 있어서 굵은 줄기를 차지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락 가수는 竇唯, 張楚, 何勇, 唐朝, Beyond ANOTHER ROCKERS - 黑豹, 伍佰, ANODIZE, 超載樂隊, ADO, 王勇 등이 있다. 현재 중국 락은 가수는 없고 추억의 명곡만 남아 있다.

♬ 슬픈 운명의 그룹 Beyond

70년대 말 홍콩과 대만 락 계는 엘비스프레슬, 이글스, 데이빗 보위 등 서양 락 음악을 맹목적으로 모방하고 집착했었다. 80년대 중기 이후 90년대 초에 이르러 홍콩과 대만 락 음악계는 자신들의 개성과 색깔을 찾고 전성기를 구가한다. Beyond, 达明一派, 小岛 등은 홍콩과 대만 락 음악의 이정표를 세운 그룹이다. 특히 홍콩 락 그룹 Beyond은 이름에 보이지 않고 미치지 못한 영역에 까지 이르리라는 그들의 각오와 야망이 함축되어 있다. 이들은 중국과 대만을 오가며 20여장의 앨범을 발표하여 명실공히 중국어권을 대표하는 락 그룹으로 인기절정을 달리던 중 그룹결정 10주년을 맞이하는 93년 일본 공연에서 천장의 무대조명이 황가구(黄家驹)의 머리로 떨어지는 불의의 사고로 리더 황가구가 요절한다. Beyond는 1999년 16년의 음악활동을 끝으로 해체하여 각자의 분야에서 음악인으로 살아가고 있다.

♬ 가시밭길 걸어 갈 Rock

현재 홍콩과 대만을 포함한 중국 락 음악계는 과거에 전성기를 구가했던 락 그룹들이 옛 명성을 되찾고자 움직임이 활발한 반면 신세대 락 음악인들은 이렇다 할 움직임 없이 주춤하다.

락 음악인들은 예술을 추구하는 반면 음반회사들은 상업적인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에 중국 락의 미래는 밝지만은 않다. 또 음악을 즐겨 듣는 2~30대 연령층이 애절한 발라드를 선호하고 있어 발라드와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그 외에도 외국에서 들어온 음악들이 중국인의 기호를 바꾸고 있다. 힙합이라든지, R&B, 또 요즘 ‘韓流’라 불리는 한국 음악, 일본 음악이 이제 중국의 주류 음악 장르를 세분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락 음악에 영향을 준 밴드와 개인>

崔健 락 장르를 최초로 중국에 알린 1대 락 음악인
黑豹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밴드 중 하나
唐朝 중국 헤비메탈의 원조이자 가장 인기 있는 밴드 중 하나
窦唯 ,张楚,何勇 등 모야3걸(魔崖三杰)은 3인 3색으로 락의 전성기 시대를 도래
高旗, 超载 당조의 뒤를 이은 가장 영향력 있는 헤비메탈 그룹으로 평가
Beyond 홍콩과 대만 락 음악의 이정표를 세운 그룹

<3만 명의 락 팬들이 뽑은 락 BEST 10>

1.一无所有 (崔健) 락이라는 음악을 대중에게 알린 첫 곡
2. 新长征路上的摇滚(崔健) 인문정신과 맑은 선율이 결합된 곡으로 인간들의 예측불허한 의식을 반영
3. 梦回唐朝 ( 唐朝 ) 낭만적인 신고전주의 색채를 띈 곡으로 중국의 옛 시가와 경극을 믹스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음반제작사들은 홍콩과 대만에서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곡이라고 극찬했다.
4.国际歌 이 곡이 처음 발표됐을 때 수많은 프롤레타리아 계급들로부터 욕을 먹었는데 실상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오히려 이 곡을 들어본 사람들은 프롤레타리아 계급들의 위선적인 면모를 보게 된다. 수많은 신생 락 밴드들은 자신들의 콘서트에서 하나같이 이 곡을 엔딩곡으로 불렀다.
5.无地自容(黑豹) 현대적인 시각으로 볼 때 특별히 훌륭한 곡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락에 좀 더 가까워지고 몰입하게 만들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6.姐姐(张楚) 사람들은 이 곡에 담긴 분노와 절망을 듣지 못하고 장초라는 가수만 기억했다. 이 후 장초의 많은 작품과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사람들은 이 곡에 담긴 인문정신과 사상을 재평가 했다.
7.姑娘,漂亮(何勇) 최건보다 더 폭발적인 분노를 표출했으며, 펑크(Punk) 색채가 강한 노래다.
8.我的秋天 (许巍) 중국의 민요를 사장시킨 곡으로 평가된다. 민요와 락이 매치 된 이 곡은 민요가 거리와 골목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영혼에서 나오는 것임을 알게 했다.
9.祖先的阴影 (超载) 복고주의와 블랙 헤비메탈의 색채를 띈 곡이다. 다섯 멤버들이 장발을 헤드뱅잉하는 모습이 팬들을 흥분하게 만들어 팬들과의 음악적 소통이 힘들었다.
10. 红旗下的蛋 (崔健) <一无所有>이후 10년 만에 나온 곡으로 통속적인POP예술을 종지부 짓게 만들었다.

<추천 중국 락 음악&사이트>

▶花房姑娘 崔健 /DONOT BREAK MY HEART/回到拉萨 郑钧 /赤裸裸 郑钧 /姐姐 张楚/孤独的人是可耻的 张楚 /朋友 臧天朔 /爱不爱我 零点乐队 /垃圾场 何勇 /光辉岁月 beyond /海阔天空 Beyond
http://zhangmen.baidu.com/promotion/10007/116914.html

▶상하이 Rock Bar堂会 Bar(华亭路85号,近常熟路地铁3号出口)新天地的ark


▷김경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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