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지금… 2019년 2월 18일(금)
상하이방닷컴 shanghaibang.com
1. 中 ‘방문 간호사’ 시범 도입, 의료기관이 직접 파견
스마트폰 클릭 한 번으로 집에서 간단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예약 간호사(网约护士)’ 서비스가 이달부터 중국 6개 지역에서 시범 도입됩니다. 18일 경제일보에 따르면, 최근 중국 국가위생위(国家卫健委)가 ‘인터넷+간호서비스’ 시범 실시에 관한 통지’를 통해 2월부터 12월까지 베이징, 톈진, 상하이, 장쑤, 저장, 광저우 6개 지역에서 장애인, 노년층 등 병원 방문이 어려운 환자들을 대상으로 방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방문 서비스가 가능한 간호사는 전문 의료 기관에서 5년 이상 종사한 자들로 선별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욕창 관리, 위관 처리 등 제한된 의료 서비스만 가능하며 고급 의료 시술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중국 노년층과 독거 노인의 증가로 이번 ‘온라인 예약 간호사’ 서비스가 시장 수요를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2. 中 직판 관리 강화... 심사허가 잠정 중단
중국상무부가 직판(直销, 직접 판매) 관련 심사허가, 등록 등을 잠정 중단하고 건강보조제품 시장에 대한 관리에 들어간다고 15일 인민일보가 보도했습니다. 지난 14일 언론 브리핑에서 상무부 가오펑(高峰) 대변인은 "직판 업계를 대상으로 전면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며 "직판 업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불법 경영문제가 발견되는 즉시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동시에 직판 관련 법률제도를 강화해 시장진입 문턱을 높일 예정입니다. 이는 편법으로 다단계 판매를 하거나 무허가 경영을 해 소비자 이익을 해치는 행태를 근절시키기 위한 관리 강화로 풀이됩니다. 한편, 직판 허가증 발급도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최근 2년간 단 3개의 직판 허가증만 발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JD 파이낸스, 스마트폰 사진 수집…사생활 침해 논란
징동 파이낸스(京东金融) 어플이 고객의 스마트폰 사진 정보를 수집해 자동으로 자사 서버에 전송한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18일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지난 16일 새벽 웨이보(微博)에 한 누리꾼은 징동 파이낸스 어플이 구동되는 동안 찍은 사진들이 징동 파이낸스 어플 기억 장치, 곧 서버에 전송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논란이 일자 16일 오후 징동 파이낸스는 “자사는 절대로 고객의 허가 없이 어떠한 정보도 수집하지 않는다”며 “캐시에 저장된 사진은 고객의 스마트폰 설비에만 저장될 뿐, 사용자가 고객센터에 사진을 전송한 경우에만 징동 파이낸스 서버에 등록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해명에도 논란이 이어지자 징동 파이낸스는 사과문과 함께 해당 문제 개선, 사생활 침해 여부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 상하이 교사 여중생 '성추행', 학교는 '수수방관'
상하이 쉬후이구 웨이위중학교(徐汇区位育初级中学)의 교사가 1년 넘게 여학생들을 성추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학교 측은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15일 백가호가 보도했습니다. 최근 이 학교 3학년 4반 학부모들은 물리교사인 천(陈) 씨가 여학생들의 허벅지, 엉덩이를 만지고 백허그를 하는 등 성추행을 1년 넘게 해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달 30일과 2월 1일 학부모들은 학교측에 천 씨의 이같은 행태를 고발하며 천 씨의 해직을 요구했으나 학교측은 "천 씨의 성추행을 입증할 만한 증거가 없다", "물리교사 구하기 어렵다" 등 이유로 학부모들의 요구를 거절했습니다. 학부모들은 결국 지난 10일 상하이시 감찰위원회, 교육위원회, 여성연합회, 경찰 등에 신고했습니다. 교육위원회는 학교에 해당 건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三全 물만두서 돼지콜레라 검출
산취안(三全) 브랜드의 물만두(灌汤水饺)에서 아프리카 돼지콜레라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15일 경제관찰보가 보도했습니다. 상시자치주(湘西自治州)의 중대 동물역병 방제지휘부는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으며 현재 관련 조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9일 관련 부처는 관할 마트에서 판매 중인 냉동식품 12건에 대한 샘플 조사에서 산취안식품회사에서 생산한 생산일자 20190113H의 '三全灌汤水饺' 샘플 3개가 아프리카 돼지콜레라 바이러스에 양성반응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날짜에 생산된 산취안 물만두 제품은 전량 회수됐습니다.
6. 상하이 ‘여성 마라톤대회’ 3월 개최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상하이 징안 국제 여성마라톤대회가 3월 17일 다닝튤립공원(大宁郁金香公园)에서 열립니다. 상하이 육상협회와 상하이 징안구 인민정부 주최로 열리는 이번 마라톤대회는 여성 개인 10km, 4.5km 커플 레이스, 훈남과 함께 10km 레이스 등 3개 종목이 있으며 총 4000명이 참가하게 됩니다. 마라톤 경기가 진행되는 시기는 마침 네덜란드 튤립이 만개하는 시기와 맞물려 꽃길 레이스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마라톤 개인전 1위에게는 1만 위안의 상금이 주어지고 상위 20권에 진입한 선수들에게도 상이 주어집니다. 훈남과 함께 하는 레이스는 1위~3위에 각각 3000위안, 2000위안, 1000위안의 상금이 주어집니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