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국산·기계식·중저가 3대 키워드 -
□ 브랜드의 힘이 점점 더 커지는 중국 키보드 시장
ㅇ 중국 키보드 제품, 종류 점점 다양해짐.
- 중국의 IT전문 매체 ZDC의 보고서에 따르면, DIY 문화* 확산에 힘입어 2016년 중국 키보드 시장의 제품 종류 수는 등락 가운데 점진적으로 증가했음.
* DIY 문화(Do It Yourself): 부품을 구매해 직접 원하는 물건을 만드는 문화
자료원: ZDC
- 중국 주요 매체인 신랑신문(新浪新闻)은 DIY 문화 확산 외에도 높아진 소비자의 품질 요구, 게임인구 확대 등 요소가 키보드 시장 다양화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보도했음.
ㅇ 브랜드를 중시하는 중국 키보드 소비자
- 키보드 제품간 성능 차이를 인지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브랜드를 중시하는 트랜드가 형성됐음.
- 2016년 기준 레이바이(雷柏), 쉐서우유링(血手幽灵), Cherry(樱桃) 3개 브랜드의 관심도(关注度)* 합계는 47.8%로 전체의 절반 가량을 차지함.
* 관심도 측정 기준: ZDC가 개발한 수치로써 PC판매 사이트 등 업계 관련 주요 사이트를 선정 후 업로드되는 전체 키보드 관련 게시물 중 해당 브랜드를 주제로 한 게시물의 비율을 측정한 것임.
자료원: ZDC
- 레이바이는 중국 시장의 전통적인 키보드 브랜드로 높은 인지도와 오프라인, 온라인을 모두 포괄하는 넓은 판매채널을 기반으로 고객을 형성, 유지하고 있음. PC방(网吧), 사무실 등 대량 구매 고객에게 강세를 보이는 브랜드임.
- Cherry는 전 세계 키보드 제작 기술을 선도하는 독일 브랜드로, 판매량은 다소 뒤처지지만 우수한 기술력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끌고 있는 주요 브랜드이며 지난해 2분기 중국에서 타자 대회를 개최하는 등 중국 시장 내 기술선도적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음. 중국 컴퓨터 전문 매체 ZOL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출시한 상품 MX 8.0과 MX 9.0 두 키보드는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고 함.
□ 국산, 기계식, 중저가: 중국 키보드 시장 3대 키워드
ㅇ 국산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관심 증대됨.
2016년 관심도 기준 상위 10개 제품
자료원: ZDC, 타오바오(淘宝)
- 관심도 기준 1·2위 제품의 브랜드인 레이바이, 다얼유, 쉐서우유링은 중국 브랜드로 상위 10개 제품 중 6개 제품의 브랜드가 자국 브랜드임. 중국의 컴퓨터 전문 매체 ZOL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Cherry와 같은 외국산 브랜드의 성능이 우수하단 사실을 알고 있으나, 가격 대비 양호한 성능을 보이는 다얼유 등 국산 브랜드의 제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함.
- 또한 관심도 기준 상위 10개 제품은 모두 기계식 키보드로 해당 제품군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음. 중국의 산업매체 중국 보고대청(中国报告大厅) 보도에 따르면, PC방(网吧), 사무실 등지에서 기계식 키보드를 대량 구매하는 사례가 늘어났다고 함.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마니아 층에서 일반 대중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우수한 타자감과 속도를 이유로 사무용 키보드로 활용되는 사례도 점점 늘어나고 있음.
ㅇ 중저가 상품에 대한 선호도 보여
- 신랑신문 보도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200~1000위안 가격대의 키보드가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해당 가격대 제품의 90% 이상이 기계식 키보드였음. 또한 해당 가격대 중 RGB 백라이트 등 개성있는 디자인을 갖춘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고 함.
□ 시사점
ㅇ 브랜드 중시 소비 트랜드 형성됐으나 신흥 브랜드 진출 여지 있음.
- 중국 시장 내 상위 3개 브랜드 관심도 합계가 47.8%로 반수에 근접한 비중을 차지하지만, 2% 미만의 관심도를 보인 브랜드의 비중도 27.2%를 차지해 신규 브랜드의 진출공간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관심도는 집계 대상 웹사이트의 게시물에서 언급된 빈도를 측정하는 수치인만큼 2% 미만의 관심도를 가진 브랜드들도 중국 소비자에 의해 구체적으로 언급된 대상임. 중국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키보드를 생산함과 동시에 웹사이트 등 커뮤니티 중심의 바이럴 마케팅을 수행한다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가 확장될 것으로 보임.
ㅇ 게임 콘텐츠와 융합한 기계식 키보드 개발 필요함.
- 기계식 키보드의 주 이용층은 키보드 성능에 민감한 게임 이용자이므로, 게임 이용자의 수요에 맞춰 키보드를 개발해야 할 것임.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중국 문화산업 정책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중국의 게임 이용자는 4억9500만 명이었으며 현재도 성장 추세임.
- 2013년 기준 대중(對中) 한국 문화상품 수출액 중 83%는 게임 콘텐츠 수출임. 이중 키보드가 필요한 게임인 클라이언트 게임과 웹게임은 전체 게임 수출액 비중의 79.9%를 차지하고 있음. 한국의 게임 콘텐츠와 융합해 관련 기능, 디자인을 구비한 키보드를 개발할 경우 시장 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ZDC, 新浪新闻, ZOL, 中国报告大厅, 淘宝, 한국콘텐츠진흥원, KOTRA 선양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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