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3.8] 롯데 상하이공장 한 달간 생산중단 조치

[2017-03-08, 11:40:09] 상하이저널
중국은 지금… 2017년 3월 8일(수)
상하이방닷컴 shanghaibang.com

 

1. 롯데 상하이공장 한 달간 생산중단 조치
롯데제과와 미국 허쉬사가 합작해 설립한 중국 공장이 1개월 생산중단 조치 위기에 몰렸습니다. 8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최근 중국 당국이 롯데 상하이 공장의 소방 점검을 실시했으며 안전시설이 미흡하다는 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롯데 관계자는 오늘(8일)까지는 정상 가동을 하지만 곧 1개월 생산중단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제과와 미국 허쉬 지분은 각각 50%로 설립된 상하이 공장은 주로 초콜릿을 생산하며 연 매출액은 800억원 규모입니다. 한편, 롯데는 사드문제로 중국사업 최대 위기를 맞고 있지만 당분간 중국시장 철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2. 상하이 임정청사 박 대통령 박명록 일부 찢겨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내에 전시된 박근혜 대통령의 방명록이 최근 찢겨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임시정부 청사 2층에 있는 박 대통령의 방명록은 친필로 ‘선열들의 애국정신을 이어받아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이루어 내겠습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15년 9월 4일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에 참석해 이 방명록을 남겼습니다. 누가 이 같은 훼손했는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한국인 관광객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3. 상하이 학고재 갤러리 폐쇄
상하이 학고재 갤러리가 문을 닫습니다. 학고재 측은 7일, 지난달 28일 건물 임차계약 만료와 함께 상하이 갤러리를 폐쇄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학고재는 2013년 12월 상하이 예술특구 모간산루에 문을 열고 많은 한국 작가들을 소개해왔습니다. 학고재는 홍콩에 새로운 갤러리를 여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상하이의 유즈미술관은 9월 한국 단색화 기획전을 열 계획이었지만 최근 협력 화랑인 국제갤러리에 전시 연기를 요청해왔다고 합니다. 또 올해 말 상하이 현대미술관(MoCA)의 한국 작가 교류전도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中 하루에 1만5000개 신생기업 설립
중국은 지난해 하루에 1만 5000개 신생기업이 설립됐습니다. 6일 동방망(东方网)에 따르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기자회견 중 '경제사회발전 및 거시조정' 등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습니다. 단순 대외무역 발전뿐 아니라 관련 서비스업의 발전까지 도모하는 '솽촹(双创)'은 지난해 주 관심사 중 하나였습니다. 중국은 창업열풍으로 하루 평균 1만 5000곳 신생기업이 설립됐고. 자영업, 농촌합작조직까지 합하면 하루에 4만여 곳의 새로운 기업이 탄생한 셈입니다. 지난해 창업투자 규모가 전년대비 1.8배에 달했으며, 대학생 창업 등록자 수는 61만 5000명에 달했습니다.

 

5. 中 도시 신규 취업자 1100만 명 늘린다
중국은 올해 대학 졸업자가 795만 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취업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 정치협상회의) 정부사업보고에서 발표한 ‘10가지 서민복지’ 중 1순위로 도시 신규 취업자 1100만 명 창출을 약속했습니다. 중국은 민생 최대 현안인 취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 신규 취업인구를 1100만 명 이상 늘리고, 도시 실업률을 4.5% 이내로 통제할 방침입니다. 대학 졸업자의 창업과 취업을 지원하며, 가구당 1명은 안정된 직장을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농민공의 귀향 창업을 지원하고, 대학 졸업자, 퇴역군인, 과학기술 인재들이 농촌에서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장려할 계획입니다.

 

6. 교문 앞 외국인 교사 흡연 논란
지난 1일부터 ‘사상 가장 엄격한 금연정책’이 시행된 가운데 상하이 협화쌍어학교(协和双语学校)의 외국인 교사 흡연 행위가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신민망(新民网)은 6일 한 시민이 교문 앞에서 여러 명의 외국인 교사들이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에 흡연하고 있다는 제보내용을 전했습니다. ‘상하이시 공공장소 흡연통제 조례’에 따르면, 학교, 학원 등 실외 공공장소에서는 흡연이 금지됩니다. 하지만 교문 밖 구역은 금연구역에 속하지 않습니다. 일부 시민들은 노인과 아이들이 빈번히 오가는 공공장소 입구에서도 흡연을 금지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7. 中 그림자 금융 9640조원 육박
중국 은행권 보유 자산이 사상 첫 세계 1위에 올라섰지만 여전히 그림자 금융과 부채 위기 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그림자 금융 규모는 지난 2010년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무디스 조사에 따르면, 중국 그림자 금융 총 규모는 8조 4130억 달러(9640조원)에 육박했다고 6일 남경재경(蓝鲸财经)이 보도했습니다. 그림자 금융은 그 경로가 길고 복잡해 추적이 어렵고 위험 통제가 어렵다는 불확실성 특징을 감안해 봤을 때 그 규모는 더 클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 은행권 자산은 33조 달러(3경 7927조원)로 세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중국이 그만큼 세계 금융에 대한 영향력이 커졌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8. 도브 초콜릿, 미네랄 오일 기준치 초과
도브 초콜릿 제품에서 간, 신장, 림프선 등 기관에 해를 입힐 수 있는 미네랄 오일이 상대적으로 높게 검출됐습니다. 중국망재경(中国网财经)은 6일, 독일 실험실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 도브 밀크초콜릿에서 미네랄 오일 성분인 광물유 포화 탄화수소 및 폴리올레핀 올리고머 포화 탄화수소가 일부 검출됐다고 전했습니다. 검출된 미네랄 오일 함량은 독일 연방 위험 평가 연구소 기준치를 크게 초과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고서는 포장지에 남아있는 인쇄용 잉크 잔여물들이 초콜릿 제품에 묻으면서 일부 검출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9. 3.8 부녀절, 디즈니 여성 캐릭터 총출동
3•8 부녀절(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상하이 각지에서 ‘여성 우대’ 이벤트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민망(新民网)은 6일 상하이 소재 공원과 디즈니랜드에서 진행되는 입장권 할인 및 무료, 여성 대상 이벤트 등 여성 우대 활동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상하이 디즈니랜드는 여성 캐릭터들이 총 출동해 여성 고객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를 펼칩니다. 여성 대표 캐릭터 미니 마우스가 처음으로 길거리에서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모습과 디즈니에 새로 합류한 여성 곰돌이 캐릭터 쉐리메이가 돌아다니며 사진을 함께 찍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완(海湾) 삼림공원은 8일이 생일인 여성과 이름에 ‘매(梅, 매화)’자가 들어가는 여성은 무료, 이날 치파오(旗袍, 중국 전통의상)를 입고 공원에 입장하는 여성은 입장료 반값을 할인합니다. 상하이 빈장(滨江)과 공칭(共青) 삼림공원, 천산(辰山) 식물원 등도 여성에게 입장권을 면제하거나 할인 혜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10. 美 피자헛 전용 운동화, 버튼 누르면 피자 배달 
피자헛에서 버튼을 누르면 즉시 주문•배달이 가능한 ‘색다른’ 운동화를 출시했습니다. 봉황망(凤凰网) 6일 보도에 따르면, 이번 피자헛이 내놓은 운동화의 이름은 ‘파이탑스(Pie Tops)’로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신발 내부에 탑재된 GPS를 통해 가장 가까운 피자헛 매장에 자동으로 주문됩니다. 운동화에 있는 버튼을 누르기 전 어플을 다운받아 배달 주소와 평소 주로 먹는 피자, 결제 정보 등을 입력한 후 운동화 버튼을 누르면 즉시 주문 완료 상태가 됩니다. 파이탑스는 미국 NCAA 농구 챔피언십에 참가하는 64개 팀 숫자에 맞춰 프로모션을 위해 한정판으로 제작됐습니다. 이 운동화는 영향력 있는 인사들에게 기념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상하이방 '중국은 지금' 밴드에서 만나세요!
매일 10가지 중국소식
매주 10가지 코트라•무역협회 중국 자료
매월 10곳의 상하이 박람회장 일정
http://band.us/#!/band/58378633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2.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3.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4.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5.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6.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7.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8.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9.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10. 샤오미, 3분기 매출 17조…역대 최..

경제

  1.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2.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3.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4.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5.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6. 샤오미, 3분기 매출 17조…역대 최..
  7. 中 올해 명품 매출 18~20% 줄어..
  8. 중국 전기차 폭발적 성장세, 연 생산..
  9. 中 세계 최초 폴더블폰 개발사 로우위..
  10. 푸동공항, T3터미널 핵심 공사 시작

사회

  1.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2.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3.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4. 상하이 심플리타이, 줄폐업에 대표 ‘..
  5. 유심칩 교체 문자, 진짜일까 피싱일까..
  6. 上海 아파트 상가에 ‘펫 장례식장’..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2.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3.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4. 상하이 북코리아 ‘한강’ 작품 8권..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3.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4.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5.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6.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7. [허스토리 in 상하이] 떠나요 둘이..
  8. [산행일지 9] 세월의 흔적과 운치가..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