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마켓은 일반 시장에 비해 위생적이라는 인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장소가 되었다. 그러나 마트의 일부 제품은 결코 위생적이지 않다고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말한다.
19일 중국청년망(中国青年网)은 현장 직원의 말을 근거로 중국 슈퍼마켓에서 가장 비위생적인 제품 5가지에 대해 소개했다.
1. 다진 고기
현장 직원 말에 의하면 마트 정육 코너에 파는 다진 고기는 보기에는 신선해 보이지만 사실은 각종 고기 부스러기들을 섞은 후 갈아낸 것이다.
현장 직원은 고기 자체가 가지고 있는 지방 함유량도 높지만 위생 조건이 특히 열악하다고 전했다. 고기를 갈아내기 전 바르게 세척은 했는지 다지는 기계는 주기적으로 청소하는지 다지기 전 고기는 언제 생산된 것인지 확인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2. 포장 과일
과일를 판매하는 사람들은 농담조로 “과일이 상하지 않는다는 건 지구가 돌지 않는다는 뜻”이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는 과일을 판매할 때 꼭 상한 부분, 또는 썩은 부분이 있다는 것을 풍자한 말이다.
현장 직원들은 상한 과일을 발견했을 때 ‘변신’ 비책을 사용한다고 전했다. 신선하지 않은 부분은 잘라내고 성한 부분만 모아 랩으로 표장한 후 당일 날짜의 라벨을 붙이는 것이다.
소위 '변신'을 가장 자주 하는 과일로는 수박, 참외, 멜론 등의 두꺼운 껍질 과일과 드래곤 후르츠 등이 있다.
3. 인스턴트 오트밀
최근 영양학자들의 추천으로 시리얼은 사람들 사이에서 웰빙식품이 되었다. 그러나 마트에서 판매하는 인스턴트 오트밀은 건강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인스턴트 오트밀은 당 함량이 높아 칼로리가 높고 단 맛을 내는 고과당 옥수수 시럽 안에 중금속 수은 함량이 기준을 초과했다고 밝혀졌기 때문이다.
4. 가공 육류
가공 육류는 마트에서 사람들의 후각을 자극시켜 소비를 촉진하는 제품 중 하나이다.
그러나 원가가 비교적 높다는 이유로 일부 마트에서는 오래된 재고를 익혀 진열대에 올려 놓은 사실이 드러나 식품 안정성에 대해 의구심을 갖게 한다.
현장 직원은 중국 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장아찌 음식, 특히 포장되지 않고 진열대에 판매하는 장아찌 음식들은 대부분 도매 시장에서 들여온다고 전했다. 문제는 음식을 절인 독의 위생 상태가 수준 이하라는 점에 있다.
이에 따라 마트에서 상기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눈에 보이는 것에만 속지 말고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