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지명도가 높은 인도네시아 작가 에코 누그로호의 개인전
누그로호의 작품은 개혁(Reformasi) 시대에 기성시대 작가들이 정치적 성향이 깊은 작품들을 제작했던 경향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개혁 시대의 작가들은 1945년 인도네시아 독립에서부터 일어난 현대화와 이 시대를 통치한 독재자 수허토(Suherto)의 ‘New Order(새 계획)’를 통한 30년 동안의 역사에 집중했었다. 하지만 경제와 정치가 더욱 안정화 되면서 새로운 세대의 작가들(post-Reformasi)은 인도네시아의 긍정적인 에너지 메세지를 담은 작업들을 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대 정신은 에코 누그로호의 위트 넘치고 활기찬 작품들을 통해 나타난다. 작가가 쓰는 많은 비주얼 요소들은 보는 이를 빠르게 작품에 빠져들게 한다. 많은 요소 중 하나는 작가가 어렸을 때 접했던 일본 만화(망가)를 뽑을 수 있다. 누그로호는 일본 만화의 특징을 살리되 흑백의 시크함을 더욱 살린 작품으로 변화시킨다. 이러한 시도는 작가만의 독특한 특징 및 예술성 부각시키며 또 다른 한 면에서는 인도네시아의 일본 강점기 역사를 다시 되돌아 보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또한 작가는 생소한 방법 혹은 재료를 이용해 작품 실험을 하는데, 이중 제일 널리 알려진 그의 벽화는 길거리에 스프레이로 낙서된 그래피티를 베이스로 해 작가가 애착을 갖고 바라보는 도시의 문화를 나타낸다. 그는 인도네시아의 전통 자수를 이용해도 작품을 만드는데, 이것은 작가의 인도네시아 문화와 전통에 대한 자긍심의 표현이기도 한다. 자수의 아름다운 색상과 그것을 만들기 위해 찾은 인도네시아의 자수 공방의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문화를 더욱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러한 방향성은 누그로호가 그 예전 개혁 세대보다 인도네시아의 문화와 역사를 다양한 각도에서 심층적으로 접근하면서도, 관중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자신의 방법대로 풀어낸 것이다.
노동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운영하는 자수 공방을 통해 볼 수 있듯, 누그로호는 국가의 역사뿐만 아닌 집단의 기억과 사회 구성원으로써의 신분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작품들에서 계속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마스크'는 사람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갖는 다른 신분들을 나타낸다. SF 영화에서나 볼듯한 외계인이나 UFO도 자주 등장 하는데, 이것은 구성적인 요소보다는, 사회의 현대화와 과학의 발전으로 인한 인간관계의 소홀함을 나타내는 방법이다.
누그로호는 계속해 자신의 작품을 통해 관중들과 소통하고 싶어하며 그들의 다른 생활 배경을 불문하고 모두 다 함께 나누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작품활동을 하고자 한다. 이 전시는 오는 28일까지 아라리오 갤러리 상하이에서 열릴 예정이다.
•전시기간: 10월 28일(금)까지
•전시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월 휴관)
•전시장소: 徐汇区衡山路890弄7号
•문의: 021)5424-9220
•www.arariogalle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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