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저널이 전하는 '중국은 지금' 매일매일 새로운 뉴스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1. 중국 하반기에도 안정성장세 유지
리커창 총리가 미국을 방문 중입니다. 뉴욕에서 열린 경제포럼에서 중국 분기 경제성장률이 6.7%라고 소개하고 올해 6.5~7.0% 성장을 낙관했습니다. 호랑이 등에 탄 우리 기업들도 좋은 결실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 위안화, IMF 특별인출권(SDR) 편입
IMF는 오는 1일부터 위안화를 포함한 5개 기반통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SDR 가치 산정 결과를 발표키로 했습니다. 중국은 위안화의 IMF SDR 바스켓 편입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높아지고, 세계 2위 경제 대국이라는 위상에 걸맞은 자국 통화를 갖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중국 갤노트 발화 음모론에 화웨이 부인
중국 갤럭시 노트7 발화가 블랙컨슈머의 자작극 가능성이 제기되며 각종 음모론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 핸드폰 업계의 강자로 떠오른 화웨이는 배후설에 대해 부인했습니다. 중국 언론은 갤노트7 리콜 사태의 최대 수혜자는 애플이라고 지적했습니다.
4. 미슐랭가이드, 상하이 26개 식당에 별점
21일 미슐랭가이드 중국편이 발간됐습니다. 최고 별점 식당으로는 장조지 식당이 아닌 신텐띠에 위치한 唐阁이 유일하게 최고등급인 별3개를 받았습니다. 이밖에 25개 식당이 별 1~2개를 부여 받았습니다. 내년에는 한국 식당도....
5. 중국 철강가 하락 지속 전망
전세계 최대 원자재 소비국인 중국 철강의 가격이 하락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6,7월 급등세를 보였던 철강가격이 중국 내수 부진과 수출 감소로 과잉공급이 이루어 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한국 포스코, 동국제강, 동부제철도 수출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6. BIS, “중국, 3년 안에 금융위기 발생 가능성”
국제기구가 중국 민간 부채의 급격한 증가에 경고에 나섰습니다. 국제결제은행(BIS)은 채무증가 속도가 GDP성장률보다 훨씬 빠르다고 지적했습니다. IMF도 중국 정부가 기업부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수십년간 이어진 중국 경제 위기론, 이번에는 맞을까요?
7. 위안화, IMF 특별인출권(SDR) 편입
IMF는 오는 1일부터 위안화를 포함한 5개 기반통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SDR 가치 산정 결과를 발표키로 했습니다. 중국은 위안화의 IMF SDR 바스켓 편입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높아지고, 세계 2위 경제 대국이라는 위상에 걸맞은 자국 통화를 갖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8. 베이징 외국인 2명 정신질환자에 피습
자메이카 국적의 여성이 정신질환자로 보이는 중국 여성에게 피습을 당했습니다. 피해자는 칼로 얼굴과 손에 부상을 입었습니다. 30분 전에는 프랑스 여성이 자전거를 타던 중 습격을 당했습니다. 두 여성 모두 생명에는 지장이 없지만 정신적 충격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9. 주인도 금수저, 개도 금수저
중국 부동산 재벌의 황태자 왕쓰총이 아이폰7 8대를 애견 코코에게 선물해 화제입니다. 완다그룹 왕젠린 회장의 아들로 SNS에 사진을 올리고 “사람들이 월 그렇게 자랑하는 거지”라며 “나보다 대단해?”라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개 같은 인생이 아니라 개보다 못한 인생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