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저널이 전하는 '중국은 지금' 매일매일 새로운 뉴스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1. 중국 곳곳 KFC 불매운동, 한국 상품으로 번질 조짐중국은 남중국해 영유권에 관한 상설중재재판소(PAC)의 판결에 패소 후, KFC 불매운동이 전역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허베이에서 시작된 불매운동은 현재 항저우, 양저우 등 최소 11개 도시로 확대된 상태입니다.
시위대는 ‘KFC와 맥도날드는 중국을 떠나라’는 현수막이 등장한 이 불매운동은 ‘결단코 미국•일본•한국 상품을 배척한다’는 구호가 등장하는가 하면, ‘한국 상품, 일본 상품, 켄터키, 도요다, 혼다, 아이폰/국난을 맞았는데 이를 사면 적들의 남중국해 공격을 돕게 된다”로 시작하는 '애국시'도 퍼지고 있습니다. 사드 배치로 인한 반한 감정이 한국 제품으로 번질까 우려되는 군요.
2, 상하이 오늘부터 무더위 본격 시작상하이시는 오늘(20일)부터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됩니다. 내주 월요일(25일)까지 35℃를 웃도는 고온이 지속되며, 최고 36~37℃를 웃도는 날도 생길 것이라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최고기온이 35℃ 이상에 달하면 ‘고온’, 일일 최고 기온이 37℃를 넘어서면 ‘혹서’, 3일 연속 고온이 지속되면 ‘고온열랑(高温热浪)’이라 부릅니다. 오늘부터상하이시는 올들어 첫 ‘고온열랑’을 맞게 되는군요.
3. 한국의 중국수출 12개월째 감소,역대 최장 기록한국의 대(對)중국 수출이 월간 기준으로 12개월 연속 감소하면서 역대 최장 기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지난 6월 한국의 중국 수출액은 102억8407만 달러(11조 6961억 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 감소해, 지난해 7월 -6.5%를 시작으로 12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었던 2008년 10월부터 2009년 8월까지 이어진 역대 최장 연속 감소 기록(11개월 연속)을 갈아치운 것이지만 수출 감소 폭이 5월에 이어 한 자릿수를 기록한 점은 긍정적인 신호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4. 효성, 취저우 스판덱스 공장 내년 완공효성 중국법인이 저장성 취저우(衢州)에 연산 1만6000톤 규모의 스판덱스와 연산 1500톤 규모의 NF3(삼불화질소)로 건설 중인 공장이 내년 완공될 예정입니다. 효성은 현재 저장성 자싱, 광둥성 주하이, 베이징 등 중국 내에 18개 법인(생산 및 판매법인)과 6개 사무소를 운영 중이며, 내년 취저우 공장이 완공되면 총 20개 법인과 6개 사무소를 갖추게 됩니다.
5. 중국 "삼원계 배터리 새기준 만든다" 삼성•LG '허탈'중국 정부가 니켈카드뮴망간(NCM) 등 삼원계 배터리에 대해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새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지난해 수천억원을 들여 삼원계 배터리 공장을 완공한 LG화학과 삼성SDI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중국 정부가 자국 배터리 업체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새 안전성 기준 마련 작업을 차일피일 미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6. 징후고속철 年 1억3천만명 이용, 1조원대 순이익베이징과 상하이를 오가는 징후고속철(京沪 베이징-상하이)이 개통 5년째를 맞았습니다. 작년 한해 영업수입은 234.24억위안을 내며 순이익 65.81억위안(1조1155억원)을 벌어들였습니다. 또 작년 1억3000만명이 징후 고속철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돈을 가장 잘 버는 고속철', ‘중국내 유일하게 돈 버는 고속철’이라는데 이유가 있네요.
7. 중국 고가 '바이주' 부활시진핑 정부에 들어 강도 높은 반부패 운동으로 판매가 급감했던 바이주 소비가 부활하고 있습니다. 마오타이의 매출은 지난 2년간 3% 안팎 증가에 그쳤으나 올 들어 17% 이상 급성장했습니다. 과거 접대나 선물에 애용했으나 중산층이 성장하면서 일반 시민이 즐기고 있다는 게 달라진 점이라는 분석입니다. 일각에서는 중국 경제가 서비스 산업과 내수 중심으로 전환이 이뤄지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8. 킨더 초콜릿 발암 가능성, 리콜 요구이탈리아 제과전문그룹 페레로사의 킨더(KinderReigel 健达巧克力) 초콜릿에서 발암물질 가능성이 있는 방향족 미네랄오일 성분이 검출돼 독일에서 리콜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킨더 초콜릿은 중국에도 수입돼 인기가 높은 브랜드입니다.
9. G마켓, 중국 소비자가 뽑은 '2016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는 '2016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G마켓은 '중국 소비자가 뽑은 2016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2년 연속 수상했습니다. 이 상은 중국 언론사인 인민일보와 한국소비자포럼이 공동 진행했으며 중국 현지 소비자의 투표를 거쳐 수상 브랜드를 선정한다고 합니다.
10. 중국 택배 노동자, 새로운 수학 증명법 발견체계적인 수학 교육을 받은 적 없는 중국의 한 택배회사 노동자가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어내 전 세계적인 화제입니다. 중국의 택배회사 노동자인 위젠춘(33)은 시간날때마다 수학문제를 풀어 8년만에 가소수(소수는 아니지만 소수의 특징을 갖는 수)의 한 종류인 ‘카마이클 수’를 증명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냈다고 합니다. 그는 유명 수학자들에게 편지를 보냈고, 저장대 수학과 교수는 그가 찾아낸 해법은 매우 창의적이며 기존 해법보다 효율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CNN은 수학에서 새로운 증명법을 찾아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그의 이야기를 보도했습니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