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저널이 전하는 '중국은 지금' 매일매일 새로운 뉴스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1. 중국 최고층 상하이타워 오픈 임박
중국 최고층이자 세계 두번째로 높은 빌딩인 상하이타워(上海中心)가 완공되어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1초당 18미터 속도로 55초면 119층 전망대까지 한번에 닿는 고속 엘리베이터 준비를 마쳤고, 119층 유리창을 통해서는 상하이 랜드마크인 동방명주, 진마오빌딩, 상하이환치우금융센터 건물을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125~126층에는 소규모 음악 연주회, 예술전시회 등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전(深圳)에 660m ‘선전 핑안 금융센터’가 올해 완공될 예정이라, 632m 상하이타워는 중국 최고층 자리에서 곧 내려오게 되겠네요. 초고층 빌딩에 경쟁이 붙은 중국은 지금 300개의 초고층 빌딩이 건설 중에 있다는 군요.
2. 상속형 부자 중국 2%, 한국 74%
중국은 상속형부자가 2%인데 반해 한국은 74%에 달한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는 30.4%로 한국은 평균보다 2배가 높다고 중국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이 수치는 포브스가 발표한 글로벌 억만장자 명단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한국은 재산 상속에 따른 부자가 많고, 창업형 부자의 비중은 낮은 편이며, 이는 주로 재벌을 중심으로 한 경제구조, 자본시장의 미성숙 및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는 등 요인들 때문이라는 군요. 한국은 쿠웨이트, 핀란드, 덴마크, 아랍에 이어 5위이다. 일본은 18.5%입니다.
상속형 부자 2%인 중국 대단합니다. 세계 Top 5에 든 한국 자본시장 미성숙이라는 지적이 부끄럽군요.
3. 항공편 시간변경 빈번, 사전 확인 필수
최근 중국 항공편 출발시간이 지연 또는 앞당겨지거나 취소되는 등 시간변경이 잦아졌습니다. 이 같은 변경은 3월 27일부터 민항(民航)국이 하계•추계(夏秋)계 운항시간을 적용한 것으로 현재까지 2만여편의 항공편들이 출발시간을 변경했다는 군요.
사전에 운항시간을 확인해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4. 홍콩 대학생 9일새 7명 잇단 자살
홍콩에서 최근 9일 사이에 7명의 학생들이 잇달아 자살해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주로 홍콩대학, 홍콩이공대학, 중문대학 등 명문대 학생들로 유서에 학업압박감, 사회불만 등을 남겼습니다. 또 9월 새학기 들어 23명의 학생이 자살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잔인한 3월을 맞은 홍콩입니다.
5. 영업세를 증치세로, 5월 개혁안 발표
영업세를 증치세로 변경하는 개혁안(营改增)이 오는 5월 1일 확정될 예정입니다.
이번 개혁안은 과거와 달리 약 1000만여 납세인과 관련되는 방대한 규모이며, 처음으로 개인의 중고주택 거래 등과 같은 자연인을 납세대상에 포함시킨 법안이라고 합니다.
세제 개혁 후 납세자들은 세수부담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6. 이강국 시안 총영사 ‘일대일로’ 분석서 발간
이강국 시안 총영사가 '일대일로(一帶一路) 분석서를 펴냈습니다. 국내에서 일대일로 전략을 본격적으로 분석한 책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일대일로' 중심도시 시안에서의 근무 경험을 살려 <일대일로: 중국의 신(新)실크로드 전략>이라는 제목의 책을 펴낸 이강국 영사는 상하이 부총영사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해 5월에는 '상하이자유무역 시험구'란 책도 출간한 바 있습니다.
시진핑 국가주석이 2013년에 직접 제안한 '일대일로'는 중국이 실크로드의 옛 영광을 재현하고 중국의 꿈(中国梦)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 중인 대규모 신경제구상입니다.
7. 중국 내 19개 면세점 신설 계획
해외소비를 내수로 전환하기 위해 중국이 19개 면세점 신설 계획을 확정했다고 합니다. 이는 요우커의 한국 내 소비 촉진에 불리한 조건으로 작용, 한국 면세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8. 홍대 다리미 삼겹살 ‘나이스투미츄 4월 상하이 오픈
홍대 다리미 삼겹살 ‘나이스투미츄’도 최근 상해유동식품관리공사(上海裕同餐飮管理有限公司)와 중국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N2U Barbecue’라는 이름으로 오는 4월 상하이에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라는 군요
‘더후라이팬’은 중국 내 200여 개의 매장을 오픈하는 등 성공적으로 자리 잡으면서,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인기를 끈 외식 프랜차이즈라면 중국 진출을 한번 노려볼 만 하다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 진출한 한국 프랜차이즈 매장은 이미 1800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9. 한국전력, 중국 최대 발전사와 MOU
한국전력은 어제(14일) 베이징에서 중국 최대 발전회사인 중국화능집단과 중국 동천2기 및 연안 석탄화력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합니다.
10. 내 아들 괴롭히는 동네 아이들에 독사탕 먹이려다
최근 한 중국 남성이 아들을 괴롭힌 이웃집 아이들에게 앙심을 품고 독약이 든 사탕을 먹이려다 정작 조카가 먹고 목숨을 잃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지난해 이 남성은 아이들 4명이 자신의 아들을 괴롭히는 데 앙심을 품고 사탕봉지에 쥐약을 뿌려 이웃집 아이들이 다니는 거리에 사탕봉지를 떨어뜨렸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음날 이웃집 아이들이 아닌 조카가 이 사탕을 먹고 숨져 있는 것이 발견됐고, 경찰의 추궁 끝에 이 남성은 범행을 자백했다는 군요.
한국이나 중국이나 아이들 목숨을 함부로 여기는 어른들은 천벌을 받아 마땅합니다.
11. 상하이 아동가구 절반이 불합격
시중에 유통되는 상하이 가구 중 아동가구는 50%가 불합격으로 발표됐습니다. 아동가구는 주로 구조안전과 경고표시가 문제로 드러났는데, 인터넷에서 구매한 가구는 불합격률이 80%라는 군요.
<3월 행사안내>
-박현순(인터바스) 회장 출판기념회
3월 16일(수) 오후 6시 홍차오매리어트호텔
-어머니회 주부교양강좌
3월 17일(목) 오전 10시~12시 어머니회 사랑방
-독립선열의 발자취를 찾아 제1차 정기답사
3월 19일(토) 오전 9시 30분 매헌 기념관
-조광필 개인전
3월 19일(토)까지 윤아르떼(合川大厦3楼)
-상해드림봉사단 복리원 방문
3월 19일 (토) 오전 8시~오후 2시 广慈残疾儿童福利院
-SKA가 주최, 클래식 콘서트
3월 19일(토) 오후 4시 브리타니카 국제학교(古北路1988号)
-어머니회 상하이 나들이
3월 23일(수) 오전 9시 30분 라네즈 연구소&공장견학
-제7회 상해한인테니스 연합대회
3월 26일(토) 오전 8시 상해 치중 테니스 코트 16면
-재외선거 투표
3월 30일(수)~4월 4일(월) 상하이총영사관
<3월 모임안내>
*재상해숙명여대 동문회 정기모임
3월 17일(목) 오후 12시 30분 天山路1900号环东华时尚休闲中心5层(6259-1189)
*재중 대구 대건 정기 동문회
3월 18일(금) 오후 7시 홍첸루 수원왕갈비
*경남중고 동문회
3월 25일(금) 오후 7시 마블타운(홍첸루 ☎ 3431-5152)
플러스광고
전체의견 수 0
Today 핫이슈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