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2016년 치러지는 공인어학시험, 어떤 종류 있나

[2016-01-11, 17:48:10] 상하이저널

세상은 넓고 시험 또한 참 많다. 특히 대학 입학, 취업 등 인생의 커다란 굴곡에서 수험생을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가 바로 '외국어 공인성적'이기에 학원가는 각종 시험을 준비하려는 학생들의 발길이 끊이지를 않는다. 아무리 요행을 바래도 외면할 수도, 포기할 수도 없는 시험 앞에서 당당해지기 위해서는 나와 맞는 시험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자세한 정보를 확인한 후 응시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 이번주는 중국에서 치러지는 대표적인 공인어학시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특집을 준비했다. 

 
HSK(新汉语水平考试)

HSK(汉语水平考试)성적은 중국어특기자 전형에서는 필수 제출 서류다. 거의 대부분의 주요 대학이 어학특기자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할 때 HSK성적을 요구한다. 이 뿐만 아니라 ▲중국 대학(원) 입학·졸업시 평가 기준 ▲한국 대학(원) 입학·졸업시 평가 기준 ▲중국정부장학생 선발 기준 ▲한국 특목고 입학시 평가기준 ▲교양중국어 학력평가 기준 ▲각급 업체 및 기관의 채용·승진을 위한 기준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HSK는 중국어를 공부하는 학생은 누구나 한 번 응시해 보았을 시험으로, 응시자의 중국어 응용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대중화된 시험이다. 시험은 총 101문제로 듣기, 독해, 쓰기 세 영역으로 나뉜다. 시험시간은 약 140분, 각 영역별 만점은 100점이며, 총점은 300점이다. 총점이 18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시험구성으로는 듣기 50문항 약 35분, 독해 50문항 50분, 작문 1문항 45분이다. 주요대학에서는 6급 수준의 성적을 요구하고, 이들 대학 수험생 평균 지원 점수가 6급의 260점 이상, 세 영역에서 거의 모든 문제를 맞춰야만 취득할 수 있는 점수다.   

 

 




HSKK(汉语水平口语考试)

중국어회화시험의 일종인 HSKK는 녹음기를 이용해 주어진 문제에 대한 답을 녹음하는 방식으로 시험이 치러진다.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뉘며 각 급수에 따라 시험문제 및 난이도가 다르다. HSKK는 100점 만점으로, 60점 이상이면 해당 급수의 성적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중국대학 및 대학원 입학 시 공인성적 확인용 제출서류로 용이하게 쓰인다. 유효기간은 시험 당일부터 2년이다.


HHSK 초급
이 시험의 수준은 《국제중국어능력기준》 1,2급과 《유럽언어공동참고프레임(CEF)》 A급에 해당한다.
HSKK 초급에 합격한 응시자는 중국어로 익숙한 일상생활의 화제에 대해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일상회화를 진행할 수 있다.
HSKK(HSK회화시험) 초급 응시대상
HSKK 초급 시험은 매주 2-3시간씩 1~2학기정도 중국어를 학습하고, 200개의 상용어휘와 관련 어법 지식을 마스터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HHSK 중급
이 시험의 수준은 《국제중국어능력기준》 3,4급과 《유럽언어공동참고프레임(CEF)》 B급에 해당한다.
HSKK 중급에 합격한 응시자는 원어민과의 교류에서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중국어로 비교적 유창하게 회화를 진행할 수 있다.
HSKK(HSK회화시험) 중급 응시대상
HSKK 중급 시험은 매주2-3시간씩 1-2년 중국어를 학습하고, 약 900개의 상용어휘를 마스터한 응시자를 대상으로 한다.


▲ HHSK 고급
이 시험의 수준은 《국제중국어능력기준》5급과 《유럽언어공동참고프레임(CEF)》 C급에 해당한다.
HSKK 고급에 합격한 응시자는 중국어로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유창하게 자신의 견해를 표현할 수 있다.
HSKK(HSK회화시험) 고급 응시대상
HSKK 고급 시험은 매주2-3시간씩 2년 이상 중국어를 학습하고, 약 3,000개의 상용어휘를 마스터한 응시자를 대상으로 한다.  

 

 


YCT(新中小学生汉语考试)

2004년 개설된 YCT는 외국국적의 초중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중국어능력표준화시험의 한 종류다. YCT는 중국 내 생활 및 로컬학교 교과목에 대한 중국어 활용도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필기와 회화시험으로 구성됐으며 각각의 점수에 따라 성적표가 따로 발급된다. 필기시험의 경우, 1~4급까지, 회화시험의 경우 초급과 중급으로 나뉘며 유효기간은 시험 당일부터 2년이다. 

 

 

 


BCT(职业与商务汉语考试)

비즈니스 중국어 시험인 BCT는 직장 및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듣기∙독해와 회화∙작문으로 나뉘어 구성돼 있으며 평가도 별도로 받는다. 듣기∙독해 시험은 총 500점, 회화∙작문 시험은 총 1,000점이며 점수에 따라 급수가 나뉘어진다. 시험은 서면시험지(PBT)와 컴퓨터(CBT)를 이용한 방식으로 구성돼 있으며, 성적에 따라 1~5급으로 나뉜다. BCT는 일반적으로 취업 시 도움이 되는 중국어공인시험으로 매년 중국 및 해외 전 지역에서 치러진다.  

 

 

C.TEST(实用汉语水平认定考试)

 실용중국어인증시험인 C.TEST는 비즈니스, 무역, 문화, 교육 등 사회적인 업무와 일상생활에서필요한 중국어 소통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초급(E~F)과 중급(A~D)를 선택해 치를 수 있다. 듣기와 종합으로 구성된 시험은 각각 시험일이 다르다. C.TEST는 기업체의 중국사업부에서 가산점을 주는 등 취업에 도움이 되는 시험으로, 중국 및 한국과 일본에서 응시할 수 있다.

 

 

 

 



기사 저작권 ⓒ 상하이에듀뉴스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상하이에서 만난 ‘세계 유명 디저트 맛 집’ hot 2016.02.06
    겨울 찬바람, 입안에 사르르 녹는 달콤한 디저트로 몸 안에 온기를 불어 넣으면 어떨까? 세계 유명 디저트 맛 집들이 상하이 곳곳에 있다는 사실, 상하이의 유명 맛..
  • '新年快乐' 상하이에서 보내는 春节 2016.01.25
    구이위안(古猗园) 새해맞이 행사2월 8일부터 시작되는 새해맞이 민속행사는 구이위안을 찾은 여행객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복(福)신, 녹(禄)신, 수..
  • [사진여행] 香之梦(향즈몽)365G_20_in Lo.. 2016.01.21
    프랑스 파리의 루브르박물관( Louvre museum) 고대관에서 .... 2015.08 in Louvre museum
  • "농민공 임금체불 막자" 중국 농민공 실명제 실시 hot 2016.01.21
    빈부격차의 주요원인 중 하나로 꼽혀  중국이 '농민공(農民工·이주노동자) 실명제'를 실시해 고질적인 농민공 임금 체불 현상을 2020년까지 완전히 뿌..
  • 2016 공인 시험 일정 안내 hot 2016.01.21
    국내외를 막론하고 대입 혹은 취업, 승진에 필수로 꼽히는 언어 능력 시험들이 있다. 각자 준비하고 있는 상황과 계획에 맞춰 내년도 주요 시험 일정을 미리 체크해두..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2.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3.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4.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5.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6.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7.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8.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9.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10.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경제

  1.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2.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3.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4.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5.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6.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7.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8. 샤오미, 3분기 매출 17조…역대 최..
  9. 中 올해 명품 매출 18~20% 줄어..
  10. 중국 전기차 폭발적 성장세, 연 생산..

사회

  1.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2.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3.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4. 상하이 심플리타이, 줄폐업에 대표 ‘..
  5. 유심칩 교체 문자, 진짜일까 피싱일까..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2.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3.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4. 상하이 북코리아 ‘한강’ 작품 8권..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3.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4.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5.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6.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7. [허스토리 in 상하이] 떠나요 둘이..
  8. [산행일지 9] 세월의 흔적과 운치가..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