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알고 먹으면 약이 되는 중국의 향신료

[2015-12-30, 18:51:29] 상하이저널

예로부터 중국에서 향신료를 치료제로 많이 썼다. 선조들은 향신료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불임을 치료하며 혈압을 낮추는 등의 효능이 있다고 기록했다. 옛말은 하나 틀린 것 없다 하듯이, 지금 까지도 중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향신료를 맛과 건강을 위해서 즐겨 먹는다. 중국에 존재하는 많은 향신료 중에서 대외적으로 사랑 받는 향신료 중 고수, 감초, 빠쟈오를 소개해 볼까 한다.

 

약방에 감초, 깐차오(甘草)


깐차오(甘草)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향신료이다. 농식품 백과 사전에 따르면, 깐차오의 뿌리는 항균, 항염증, 면역 기능 항진 등에 효과가 있다. 뿌리는 단맛이 나서 감미료, 한약재로 사용한다. 신경성 피부병 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깐차오를 달인 물에 아픈 손가락을 담그면 그 통증이 사라진다고 한다. 중국 서부 산지에 주로 분포되어있으며 지금 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향신료이다. ‘과유불급’,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과하면 탈이 나는 법, 깐차오를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액 속의 나트륨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부정맥, 부종 등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고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체중이 늘어 날수 있다.

 

 

중국요리의 필수, 빠쟈오(八角)



또 다른 중국의 대표 향신료로 열 손가락 에 꼽히는 것이 바로 빠쟈오(八角)다. 빠쟈오는 쓰촨(四川)사람들이 즐겨먹는다. 중국에서는 맵고 자극적인 맛을 낼 때 자주 사용되는데, 작은 불가사리 모양같이 생겨, 그 맛이 얼얼하면서 알싸한 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빠쟈오는 목련과 상록수의 열매를 말한다. 이 열매를 건조한 후 분말 형태로 만든 후 향신료로 이용한다. 빠쟈오를 섭취하면 면역력이 증가, 아토피 방지, 몸살 감기, 기의 순환, 요통, 변비 등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돼지고기, 생선, 닭 요리를 할 때 비린내 제거 용으로 많이 쓰인다. 또한 빠쟈오를 부직포 주머니에 계피, 솔잎, 천궁 등을 같이 넣으면 한방 방향제로 쓸 수 있다.



 

한국인만 不要! 샹차이(香菜)



처음으로 중국의 음식을 접할 때면 열에 아홉은 손사레치고 마는 중국 향신료의 대표주자 샹차이(香菜), 하지만 한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서는 훌륭한 향신료로 쓰이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샹차이, 고수다.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각광 받고 있는 고수는 시금치의 모양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민트처럼 강한 향을 가지고 있다. 고수 전초 속에는 풍부한 비타민c가 들어 있다. 고수는 소화를 촉진 시키고 식욕을 회복하며 기운이 위쪽으로 치밀어 오는 것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다. 식체나 소화 불량 전염병의 발열에 사용하고, 물고기나 육류의 독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 하지만 고수는 다른 약재에 비해 부정적인 기록이 많이 존재한다. 천금방에서는 “오랫동안 먹으면 건망증이 심해진다”고 기록 했고, 본초강목 에서는 “한약 가운데 백출이나 목단피가 들어 있는 처방을 복용하는 사람은 고수를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라고 기록해두었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들은 아니고, 과다하게 복용하지만 않으면 된다고 한다.

 

이처럼 신비로운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 중국에 대표적인 향신료들은 중국뿐만이 아니라 세계각국에서 건강 식품으로 많이 찾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중국 향신료의 인기가 전보다 많이 상승한 추세이다. 신비하고 맛있는 향신료을 섭취할 때 적절한 복용량과 복용법을 지키면, 맛도 즐기고 건강도 함께 지킬 수 있을 것이다.

 

고등부 학생기자 안채림(상해한국학교 10)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상하이에서 만난 ‘세계 유명 디저트 맛 집’ hot 2016.02.06
    겨울 찬바람, 입안에 사르르 녹는 달콤한 디저트로 몸 안에 온기를 불어 넣으면 어떨까? 세계 유명 디저트 맛 집들이 상하이 곳곳에 있다는 사실, 상하이의 유명 맛..
  • [신년사] 2016년 의미있는 해, 변화는 우리들의.. hot 2015.12.31
    화동지역 동포 및 기업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5년 乙未年이 지나고 2016년 丙申年 새해를 맞이하여 가내 두루 평안하시고 만복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 중국, 2016 새해부터 달라지는 것들 hot [1] 2015.12.31
    '거주증 잠정조례' 1월1일부 시행새해부터 '거주증 잠정조례(《居住证暂行条例》)가 시행돼 도시 진출 농촌인구를 포함한 외지인들의 노동취업, 사회보험, 주택공..
  • 절정의 추위 소한(小寒), 양기를 키워주세요 hot 2015.12.30
    24절기 가운데 스물 세번째로 오는 절기 '소한(小寒)'은 양력으로는 해가 바뀌고 처음 오는 절기. 원래 절기상으로는 '대한(大寒)'이 가장 추운 때지만 실제로는..
  • 상하이 한인지식경영모임 1월 추천도서 hot [2] 2015.12.30
    ‘책읽는 상하이’의 대표주자 상하이 한인지식경영모임(지경모)에서는 매주 수요일 오전 6시 30분 한국상회 열린공간에서 독서토론 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이 모임에서..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2.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3.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4.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5.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6.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7.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8.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9.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10.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경제

  1.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2.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3.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4.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5.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6.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7. 샤오미, 3분기 매출 17조…역대 최..
  8. 中 올해 명품 매출 18~20% 줄어..
  9. 중국 전기차 폭발적 성장세, 연 생산..
  10. 中 세계 최초 폴더블폰 개발사 로우위..

사회

  1.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2.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3.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4. 상하이 심플리타이, 줄폐업에 대표 ‘..
  5. 유심칩 교체 문자, 진짜일까 피싱일까..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2.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3.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4. 상하이 북코리아 ‘한강’ 작품 8권..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3.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4.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5.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6.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7. [허스토리 in 상하이] 떠나요 둘이..
  8. [산행일지 9] 세월의 흔적과 운치가..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