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심리상담] 동생을 질투하고 불안해하는 아이

[2015-05-02, 09:15:59] 상하이저널
Q 동생 꼬집고, 아빠 때리고
5살 큰아이가 둘째를 낳고 난 후부터 불안 증세를 보이기 시작했어요. 처음엔 제가 둘째를 낳고 조리원에 있을 때부터 소변을 1분도 안돼서 10번은 왔다 갔다 하면서 보고, 제가 집에 온 후로는 제가 화장실에서 볼일을 본다거나 방문을 닫을 때면 울고불고 문을 열라고 난리가 난다는 겁니다. 둘째가 장난감이라도 만지려고 하면 밀쳐내고 아이를 꼬집고. 어린이 집에서는 친구와 놀 때면 과격한 행동을 보이기도 해서 선생님께 혼나기도 하구요. 큰아이가 이럴 때 마다 너무 속상해서 훈육도해보고 달래도보고 붙잡고 울기도 했답니다. 집에서는 엄마 옆에서 떨어지기 싫어하고 밖에서는 천덕꾸러기 취급받고, 가끔 자기 맘대로 안되면 자기 머리를 때리면서 자해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빠를 쥐 잡듯이 잡아요. 이를테면 꼬집고 때리고 장난감으로 맞아서 상처난적도 많구요.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발 도와주세요. 
 
A 단호하게 혼내고 제한을 가해야
형이 그리 어린 편은 아닌데도 몹시 동생에 대한 격렬한 불안 반응을 보이고 있어 매우 힘드시겠습니다. 혹시 동생을 낳기 전에 충분히 설명해 주시고 어머니가 병원을 가신 것인지, 아이는 갑자기 왜그리 불안해졌는지 궁금합니다. 동생 낳기 전에 가정이나 친척들에게서 아이가 왕자와 같은 대접을 받았던 것은 아닌지, 부모님이 거의 야단이나 혼을 내지 않은 채 다 받아주시는 양육태도는 아니셨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동 중심적으로 모든 패턴이 돌아가다가 동생이 생기게 되면 완전히 뒤바뀌어진 분위기에 아동스스로 적응이 어렵고 어느 정도 동생처럼 퇴행 행동을 보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빠를 아프게 하고 때리고 상처를 내는 것은 분명하고 단호하게 혼내고 제한을 가하셔야 합니다. 아버님이 허용을 하시면 유치원에서도 친구를 때리고 공격하는 것, 자신을 때리며 자해를 하는 것 모두 허용이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행동을 멈출 수 없습니다. 훈육을 할 때, 좀더 어른의 권위를 담아 아이와 어른의 차이를 알려주시는 태도이셔야 하며 부드러우면서도 어른의 위엄을 몸으로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마음은 위로와 이해가 가득하면서도 행동은 단호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과 타인을 아프게 해서는 안되고 귀한 몸이므로 소중하게 다루어야 함을 아버님 자신이 몸소 보여주시므로 자녀들도 체득할 수 있게 합니다.  만약 계속 그러한 불안과 공격성이 잦아들지 않는다면 빠른 시간 내에 상담 기관을 방문하시어 검사와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우리아이 지도 TIP
1.첫째 아이가 잘하는 행동에 대해서는 충분히 지지를 해주시고 훈육을 해야할 때 동생들이 안 보는데서 이야기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아이와 이야기를 하실 때 형으로서 잘해야 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보단 아이 자체만 보시고 이야기해주신 다음 아이가 형으로서 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이해가 될 수 있는 시점 때 이야기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아이가 동생을 공격할 때 너무 과민 반응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상황에 맞는 표현방식을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02-511-5080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국의 코스트코 샘스클럽 Sam’s Club hot 2015.05.10
    중국의 코스트코(Costco) 창고형 매장의 원조 샘스클럽 Sam’s Club 浦东의 회원제 창고형매장 山姆会员商店       샘스클..
  • 5월부 희토류 수출관세 취소 hot 2015.04.23
    중국이 5월 1일부터 희토류의 수출관세를 없애기로 했다.23일 중국재정부는 5월1일부터 희토류 및 일부 금속제품의 수출관세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관세가 취..
  • 공상은행, 모기지 완화...대출만 없다면 1주택 금리 적용 hot 2015.04.23
    공상은행 상하이지점이 주택대출 정책을 완화했다고인민망(人民网)이 보도했다.  2주택 구매자라할지라도 첫주택의 대출을 모두 상환한 상태이고, 구매하려는 주..
  • 中 은행카드 결제시장 개방... 银联 독주 '끝' hot 2015.04.23
    중국이 오는 6월1일부터 은행카드 결제시장을 개방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2년동안 카드결제시장을 틀어잡고 있던 인롄(银联)의 독주시대도 막을 내리게 됐다고 신..
  • 글로벌 티몰 tmall.hk 최근 동향 ② hot 2015.04.23
    [중국 온라인 쇼핑을 말한다 80] 글로벌 티몰 tmall.hk 최근 동향 ②   이마트에서 파는 불닭볶음면, 너츠 종합세트와, 롯데마트에서 파는 려샴푸 등,..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2.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3.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4.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5.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6.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7.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8.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9.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10.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경제

  1.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2.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3.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4.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5.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6.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7.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8. 샤오미, 3분기 매출 17조…역대 최..
  9. 中 올해 명품 매출 18~20% 줄어..
  10. 중국 전기차 폭발적 성장세, 연 생산..

사회

  1.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2.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3.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4. 상하이 심플리타이, 줄폐업에 대표 ‘..
  5. 유심칩 교체 문자, 진짜일까 피싱일까..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2.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3.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4. 상하이 북코리아 ‘한강’ 작품 8권..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3.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4.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5.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6.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7. [허스토리 in 상하이] 떠나요 둘이..
  8. [산행일지 9] 세월의 흔적과 운치가..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