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Chemistry)
화학은 전통적으로 유기화학, 무기화학, 물리화학과 분석화학 4분야로 나뉜다. 유기화학은 탄소화합물에 관한 학문이고 무기 화학은 다른 모든 요소들에 관한 것이며 물리화학은 물질의 구조와 특성을 조사하고 분석화학은 복합혼합물의 구성요소를 밝히고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절차와 과정을 다루는 학문이다.
화학전공자들은 이 중 어느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4개 분야가 모두 포함된 핵심 커피뮬럼을 가지고 공부한다. 천연산물이나 활성유기 화학물을 합성하는 방법, 알 수 없는 화학물 분석에 사용되는 기구와 테크닉에 관한 개요, 분자충돌 연구를 위한 레이저 사용과 관련된 연구 등이다.
화학을 전공하게 되면 실험실에서 상당한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 실험에서 얻는 경험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 주변의 세계를 관찰하게 만들고, 이러한 관찰을 통해 결론을 도출해내며 이미 받아들여진 이론에 도전을 제기하게 된다.
학위는 B.A(Bachelor of Art)가 수여되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B.S(Bachelor of Science)가 수여되기도 한다. 미국 내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화학과 졸업생 채용 시 A.C.S(American Chemical Society) 증명서를 가진 졸업생들을 찾고 있는데 그 이유는 A.C.S 증명서가 실험실에서 실질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철저한 준비교육을 받았다는 것을 증명해주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1년에 대략 8,000여명의 화학전공자들이 배출되는데 대부분이 A.C.S증명서를 획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화학전공자들은 화학, 정유, 제약회사로 진출한다. 산업체의 거의 모든 영역과 정부의 검사기관에서 분석화학전공자들을 필요로 한다. 대략 30%정도는 화학, 경영학, 의학, 법과 대학원으로 진학한다. 의대를 진학하는 학생들이 생물학과 함께 가장 많이 선택하는 전공 중 하나가 화학이기도 하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