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학은 긴 역사만큼이나 종류가 다양하다. 시대적 배경, 종교 등에 따라 여러 형식과 색체로 나뉘었고 아시아지역 문학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상고문학, 근현대문학, 당대문학 등으로 크게 나뉘는 중국 문학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주는 수당오대십국 중 당나라에 관해 소개하고자 한다.
수당오대십국 시대적 배경
수당오대십국 문학은 당시 현황을 참고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후한 말, 황건의 난이 일어난 이후, 중국은 오랫동안 분열을 겪으며 여러 민족간의 융합이 이루어진다. 당시를 통합해 ‘위진남북조’라고 부르는데, 이때 민족 사이의 갈등과 모순이 점차 해소되면서 사회적인 발전일 이룩할 수 있었으며, 결국 수(隋)나라가 남북을 통일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
서기 581년, 양견(杨坚)은 남북조(南北朝) 시대 말 무렵 북조의 북주(北周) 정제(静帝)를 폐위시키고 스스로 황위에 올라 국호를 수라고 하고 도읍을 장안(长安)으로 정했다. 이가 바로 수 문제(文帝)로, 서기 588년에는 강남의 진(晋, 남조의 마지막 국가)을 정복해 오랫동안 분열됐던 중국을 통일시켰다.
중국문학의 황금시대라고 불릴 정도로 시가, 산문, 소설 등 각종 문학형식이 발전하며 성숙했고, 훗날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 받는다. 그중 고전시가는 당대에 접어들며 완성단계에 이르렀다고 한다. 300여 년 동안 지속된 당대에는 사회 각계 각층,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름난 시인들이 출몰했을 정도였다. 중국 당 300년은 시에 있어서, 초당(初唐)·성당(盛唐)·중당(中唐)·만당(晚唐) 네 가지 당시(唐诗)를 구분하고 있다.
안사의 난으로 인해 쇠락의 길을 걷고 있던 당시는 나라 안팎으로 혼란을 겪고 있었다. 중당의 문학은 성당에 비해 활발히 이뤄지지 못했지만, 민중들의 생활과 감정을 바탕으로 사회비평적 성격을 띈 학문이 발달했으며, 당시 모든 시인들이 민가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악부운동을 펼쳤던 것이 특징이다. 중당문학은 크게 대력과 원화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 안사의 난: 당나라 현종(玄宗)때 소농민층이 붕괴되고, 양귀비의 일족이 국정을 장악하며 사회적 불만이 극에 달한 틈을 타 동북 국경을 지키는 절도사 안녹산이 일으킨 반란. 이로 인해 중앙집권제가 흔들리고, 귀족세력이 약화됐으며 당대 문화가 변질되는 등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전해진다.
대력(大历, 776~779년)
당나라 대종(代宗)이 집권한 약 3년을 통틀어 대력이라고 불리는 당시는 혼란했던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 문학 역시 현실을 비판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대력의 문학은 당시 활동했던 시인 10명을 지칭하는 ‘대력십재자(大历十才子)’로 크게 알려져 있다. 노륜(卢纶), 길중부(吉中孚), 한굉(韩翃), 전기(钱起), 사공서(司空曙), 묘발(苗发), 최동(崔洞), 경위(耿湋), 하후심(夏侯审), 이단(李端)으로 구성된 대력십재자는 모두 대력시대의 중하급 관료들이었다. 이들은 장안(长安)과 낙양(洛阳)에서 활동하며 혼란한 시대로 인해 자신의 입신양명을 달성하지 못한 것에 대한 현실에 분노를 느끼고 있었고, 이에 대한 자신들의 소망을 자연과 인생을 소재로 삼아 시를 지었다.
훗날에는 성당의 이백과 두보의 맥을 이으며 형식과 기교면에서 앞섰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대력십재자가 남긴 시는 총 1,491수로 오언율이 대부분이다.
! 대종: 당대 제8대 황제로, 안사의 난 때 공을 세웠다. 불교에 심취해 불교사찰에 많은 토지와 면세 혜택을 주기도해 당조 재정을 악화시켰다는 비판을 받았으며, 당나라는 대종 때부터 점차 쇠망의 길로 접어들었다고 평가받는다.
유장경(刘长卿, 709~780)
감찰어사를 지냈지만 모함으로 인해 좌천된 정치상의 실의와 사회 현실, 변방의 풍운을 반영하는 시를 썼다. 유장경은 산수와 정원시의 대가로도 유명하다. 또한 그의 시는 자연 경물을 빌려 정감을 표현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시어가 맑고 곱다고 평 받는다.
위응물(韦应物, 737~804)
안사의 난으로 파면 당했지만, 훗날 진사에 급제해 관직에 올랐다. 위응물은 5언시의 대표적 시인으로 손꼽히는데, 도연명(陶渊明)의 영향을 받아 도위(陶韦)라고 불리기도 했다. 원하시대 대표적 시인 백거이는 그에 대해 “고결하고 아담하다”고 평가했다고 알려진다. 위응물의 시는 밝고 순박한 자연의 정서가 담겨있다고 평가받으며,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저주서간(滁州西涧)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