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거주하면서 본국의 문화원이 가까이에 있는 것은 크나큰 행운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상하이 교민들 중에는 2007년 7월 개관한 한국문화원을 이용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도서실에서 다양한 한국 책들을 열람하고 대여할 수도 있고, 강의실과 공연장 등을 직접 대관해서 단체 행사를 치를 수 있는 정보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교민들도 있다. 한국문화원에서 상하이에 사는 기쁨을 느껴보자.
도서실 이용은 이렇게
문화원 2층에 위치한 도서실은 120.85㎡ 규모로 8000 여권의 책과 750종의 DVD를 갖추고 있다. 월요일과 법정 공휴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9시~오후 5시 30분까지 개방하고 있다.
▶자료 열람 및 대출도서자료실 및 멀티미디어실 열람 서비스는 모든 방문객 이용 가능하다. 도서대출은 도서실 회원 가입 후 1회, 최대 2권까지 2주(14일)깐 대출 가능하며, 대출시 권당 보증금 100위안을 지급해야 한다. 대출기간 연장을 희망할 경우, 만료일 하루 전까지 유선 통보에 한하여 1회 연장 가능하며, 최대 7일 연장 가능하다.
시청각자료(DVD)는 도서실 내 DVD 플레이어를 이용한 열람만 가능하며, 외부 대출은 허용하지 않는다. 고가도서, 그림책, 영어책 및 만화책은 외부 대출 불가하다. 최근에는 국회전자도서관 원문 DB 열람 및 출력 도 가능해졌다.
▶회원가입
문화원 2층 도서실에서 신분증(여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중 1개)과 증명사진 2매를 준비한 후 가입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연체도서 및 분실, 파손자료
1일 권당 10위안의 연체료를 적용하며 연체기간 중 추가 대출이나 연장은 안된다. 또 분실 파손자료에 대해서는 동일한 자료를 구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구입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도서 정가의 200% 변상해야한다.
▶대출 및 반납 서비스
대출과 반납은 폐관시간 30분전에 해야한다. 대출시 한달 이상 연체 등 도서관 이용규정 위반하면 이후 도서대출을 할 수 없게 된다.
▶도서검색
http://www.shkc.org/bookList.Html강의실, 전시실, 공연장을 대관하려면
문화원은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적극 홍보하고 한중 양국의 문화교류에 충실한 가교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한중 양국의 문화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문화원을 열린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기업 및 단체의 비영리성 행사, 동호회 모임장소, 취미활동의 연습장소 등의 용도로도 대관이 가능하다.
▶전시실: 103.8㎡규모로 미술 공예 사진 기타 문화콘텐츠 등 전시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강의실: 46㎡~86㎡ 규모의 강의실이 6개 있는데, 빔 프로젝트 구비돼 있어 강의, 회의장소, 다용도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목적홀: 233㎡ 200석 규모로 무대, 음향, 조명, 빔 프로젝터, 대기실(탈의실, 분장실)을 갖추고 있어 소규모 음악회, 기타 공연 및 포럼, 세미나, 영화상영 장소로 활용 가능하다.
▶대회의실: 소규모 회의 장소로 활용 가능하다.
▶온라인 대관 신청
http://www.shkc.org/roomBookingInit.Html
임정역사실과 휴게존
문화원은 올해 초 새단장과 함께 임시정부역사실과 휴게구역을 갖췄다. : 67.94㎡ 규모의 임정역사실에는 임시정부 역사 자료 등을 전시(독립기념관)하고 있다. 또 2층과 3층에 각각 휴게존을 마련하고 위성 TV(KBS World 등) 시청 가능하도록 했다.
상하이한국문화원
www.shkc.org
전화 021)5108-3533
이메일 korea@shkc.org
주소 徐汇区漕溪北路396号汇智大厦裙楼2~3楼
지하철 1, 9호선 쉬자후이역 1번출구/4호선 상하이체육관역 8번 출구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