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학생기자와 떠나는 박물관 여행]어린이들의 꿈 터- 상해아동박물관

[2010-12-24, 18:37:35] 상하이저널
일년이 마무리되어가는 연말, 한층 더 추워진 날씨에 자연히 옷을 꼭꼭 여미고 집에만 머물게 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하루 종일 집에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기에는 아이들의 에너지는 넘쳐나기만 한다. 이때, 에너자이저와 같은 아이들을 데리고 갈 수 있는 가까운 곳이 있다. 아동박물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교육적이면서도 즐겁게 구성되었으니 입장료 20원이 아깝지 않을 것이다.

구베이에서 택시 기본요금 거리로 접근성이 뛰어난 상해아동박물관은 베이지색과 파란색으로 이루어진 화려한 벽, 알록달록한 반구, 원뿔, 직육면체 등의 무늬 등으로 그 건물부터 아이들에게 한 걸음 다가선다.

상해박물관은 크게 主题科学展区, 互动探索区, 主题展览区, 儿童阅读区로 나뉜다. 특히, 主题科学展区은 볼거리가 가장 많은 구역으로 天文厅, 航海厅, 航天厅, 月球厅, 信息厅으로 세분화된다. 총 2층에 걸쳐서 이러한 주제관들이 배치되어 있고, 3층에는 때마다 다른 전시가 있다. 내가 박물관을 방문하였을 때는, 중국의 대표만화 《三毛流浪记》 갤러리가 있었다.
 
먼저, 1층은 航海厅, 月球厅, 天文厅, 航天厅으로 이루어져있다.
航海厅에는 바다를 나타내는 푸른 색으로 전체가 덮인 관으로 천장 등 곳곳에는 형형색색의 물고기 모형이 있어 드넓은 바다를 헤엄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중앙에는 과거 뗏목에서 현대의 조선까지 배의 발전 모습을 모형으로 전시해두었다. 바로 옆에는 등대 모형이 불을 비추고 있다.

月球厅은 바닥이 달 표면과 같이 울퉁불퉁하게 재현되어 달 탐사를 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벽의 곳곳에는 반구가 있어 ppt의 효과로 지구가 자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달에 관한 퀴즈를 풀을 수 있는 학습기계가 중앙에 있고 그 우편에는 방금 달에 착륙한 것만 같은 로켓 모형이 있다.
 
天文厅은 천문현상에 대해 설명을 해 주는 전시공간이다. 별자리와 일식, 월식, 공전으로 인한 4계절의 변화를 우주와 같이 꾸며진 환경에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해놓았다.
航天厅에는 인공위성, 로켓들의 원리와 발사과정을 배울 수 있는 전시관이다. 중국의 역대 로켓들이 모형으로 전시되어 있고, 시간이 되면 모형위성의 발사과정을 볼 수 있다. 또한 우주비행사들이 훈련하는 무중력체험기계도 전시되어있다.

2층으로 올라가면 信息厅, 互动探索区, 主题展览区, 儿童阅读区가 있다.
信息厅은 현대사회의 과학발전에 가장 큰 공로를 가진 정보통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어떠한 기계에 입력한 글귀나 그림, 클립아트 등은 전송 버튼을 누름으로써 빛과 함께 2진수의 그림으로 전환되었다가 커다란 스크린에 전송되어 나타난다.

互动探索区는 아이들이 다양한 역할 놀이와 생활 속의 과학실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병원, 슈퍼, 소방서 등의 다양한 환경이 재현되어 직접 의사, 간호사, 소방관이 되어 볼 수 있다. 또한, 곳곳에 생활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도구들로 실험을 할 수 있게 되어 친절한 설명과 함께 중력, 마찰력 등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과학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인 儿童阅读区와 웹서핑을 할 수 있는 공간인 主题展览区가있어 잠시 쉬어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3층에는 전시회가 시기별로 열린다. 내가 박물관을 방문했을 때는, 중국의 대표 만화 《三毛流浪记》가 있었는데 시대의 흐름에 따른 만화의 변천사를 쉽게 알 수 있었다.

나이가 든 아이들 보다는 아직 어린 아이들이 즐기고, 배워갈 수 있다. 이젠 겨울이라 춥다고 집에만 있지 말고 상해아동박물관으로 가자!

▶주소: 上海市 长宁区 宋园路 61号
▶개방시간: 매일 8:30~17:00(15:45입장금지,월요일 휴관 (국가공휴일제외)
▶입장료: 20.00元/人
▶문의: 6278-3127
▶기타: 2세부터 14세까지의 아동을 주 이용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초등학교 저학년까지의 아동들이 재미있고 흥미롭게 이용하기에 적당해 보인다.
⋅위성발사시간: 오전: 11시, 오후: 1시 30분, 2시 45분, 4시
⋅천체 영상 상영시간: 오전 10시 45분, 오후 1시 10분, 2시 30분, 3시 45분

▷고등부 학생기자 최소선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국인 선물, 알고 해야 실수 없다 hot [1] 2014.07.21
    선물이란 주는 사람의 정성도 중요하지만 받는 사람의 마음도 뿌듯하고 흐뭇해야 제 구실을 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숫자나 색상, 물품 등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
  • [6기 맛집체험단] ⑨IFC Malll 그 안의 즐.. [2] 2013.05.31
    지하철 2호선 푸둥 루지아주이역 1번 출구에서 에스컬레이터로 이동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IFC Mall이 오픈했다. 홍콩에서 유명한 종합쇼핑몰로 아직 전 층이..
  • 인천 선인고 동문회 2010.12.27
    인천 선인고등학교 동문을 찾습니다. ▶연락처: 이혁재 15301910878
  • [최원탁 칼럼]송구영신(送舊迎新) 2010.12.27
    1. 다사다난했던 한해 얼마 전 원우 학교에서 크리스마스 콘서트를 연다고 참석할 수 있느냐고 물었을 때, 나의 첫 반응은 ‘아니 벌써 크리스마스란 말이야!’였다...
  • [신두식의 중국이야기] ⑤욕심이 많으면 많을수록 행복은 줄어든다 [1] 2010.12.26
    옛말에 “자신의 몸 이외의 것을 애타게 갖고 싶어 하지 마라”라고 했다. 단지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의 욕심은 크고 많아서 물질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 이것은 일종..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2.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3.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4.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5.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6.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7.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8.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9.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10. 샤오미, 3분기 매출 17조…역대 최..

경제

  1.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2.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3.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4.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5.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6. 샤오미, 3분기 매출 17조…역대 최..
  7. 中 올해 명품 매출 18~20% 줄어..
  8. 중국 전기차 폭발적 성장세, 연 생산..
  9. 中 세계 최초 폴더블폰 개발사 로우위..
  10. 푸동공항, T3터미널 핵심 공사 시작

사회

  1.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2.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3.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4. 상하이 심플리타이, 줄폐업에 대표 ‘..
  5. 유심칩 교체 문자, 진짜일까 피싱일까..
  6. 上海 아파트 상가에 ‘펫 장례식장’..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2.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3.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4. 상하이 북코리아 ‘한강’ 작품 8권..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3.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4.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5.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6.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7. [허스토리 in 상하이] 떠나요 둘이..
  8. [산행일지 9] 세월의 흔적과 운치가..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