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위상이 하루가 다르게 상승하고 있다. 중국의 위상 변화에 따라 중국어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 또한뜨겁기만 하다. 세계가 중국어를 꼭 배워야 하는 언어로 인식하고 중국어 배우기에 열중하고 있다.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중국어 공인 시험인 HSK의 높은 급수를 취득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을 것이다. 상해한국학교를 다니며 HSK 11급을 획득한 최소선 학생에게 HSK 고득점을 받기 위한 방법을 들어보았다.
口语준비 시간 10분 동안 낭독 파트와 문제 대답 파트를 모두 준비해야 하기에 시간이 부족하여 순발력을 요구한다. 다만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첫 번째 낭독 파트를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파트2의 2문제를 준비하는데 급급해 낭독 파트를 쉽게 넘어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낭독 파트는 口语에서 생각보다 높은 점수 배점을 받고 있다. 또한, 막힘 없는 낭독은 채점자에게도 좋은 인상을 심어주어 그 다음 파트에서도 실제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파트 2의 문제 대답에서는 비슷한 주제에 응용 가능한 대답을 외워 여러 문제에 활용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예를 들어 문제가 어떤 사람에 관한 것이라면 그것이 너가 존경하는 사람을 물어보건, 사랑하는 사람을 물어보건, 잊을 수 없는 사람을 물어보건 한 명의 사람을 마음 속으로 정하여 상황에 따라 변형시켜 대답하는 것이다. 또한, 여기에서도 작문과 같이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표현들을 외우고 그때그때 써먹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시험장에서 떨지 않고 막힘 없이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평소에 녹음기에 자신의 대답을 녹음 하는 등 실전과 유사한 연습이 필요하다.
综合많은 학생들이 중국에서 어느 정도 거주한 자신의 ‘어감’ 만을 믿고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는 파트이다. 그만큼, 학생들의 편차도 심한데, 굉장히 뛰어난 어감이 있는 소수의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대개 소위 ‘feel’이 좋을 때는 문제를 많이 맞히고 아닌 날은 점수가 낮다. 그런 만큼, 탄탄한 문법 지식이 요구되고, 또한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아야 한다. 빈칸에 알맞은 단어들을 골라내는 파트 2의 경우 평소에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들의 뜻에서의 미세한 차이점을 꼼꼼히 익혀야 하고, 중국인들이 즐겨 쓰는 숙어들을 숙지해야 한다. 글을 순서대로 배열하는 파트3의 경우, 문제 속에 답이 있다는 생각을 갖고 문제 속의 접속사나 대명사, 시간 흐름 등 순서를 암시하는 단어들을 골라내 그 순서대로 배열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마지막 부분인 한자 채워 넣기의 경우 그 부담감과는 반대로 점수 배점은 각 1점으로 소소하여 큰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HSK를 정복하는데 있어 앞서 말한 몇 가지 요령도 필요하지만 꾸준히 해나가는 ‘연습’은 필수라는 것이다. 진정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인 자만이 시험 난이도나 그 날의 컨디션, 기출 문제의 유무에 상관 없이 자신의 실력 그 이상으로 높은 점수를 얻게 될 것이다. HSK를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이 다음 시험에는 더 높은 점수를 받길 기대한다. 파이팅!
▷고등부 학생기자 최소선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