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교에서의 방학은 특별히 길다. 거의 2달 정도가 되는 시간이다. 한편, 겨울방학은 상대적으로 매우 짧다. 즉, 어떤 것을 실제로 이루기에 중요한 시간은 여름 방학시간이라 할 수 있다. 미국 대학 진학을 희망한다면 이 중요한 여름 방학 시간을 잘 보내야 하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일 것이다. 여름 방학은 크게 자신의 부족한 학과목을 보충하는 시간이 됨과 동시에 학창시절 소중한 경험을 만들어야 할 시간이다. 한국 학생들에게 있어서 여름 방학이 부족한 학과목 보충 시간이 된다는 것은 모두다 아는 사실이기에 이번 칼럼에서는 생략하고 오히려 소중한 경험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첫째, 미국 대학에서 제공하는 여름캠프를 가보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름 캠프의 의미를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가급적이면 자신이 희망하고자 하는 학교의 여름 캠프를 가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이고, 또한 자신이 희망하고자 하는 전공과 연계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여름 캠프는 사실 대학에게 있어서 중요한 홍보수단이자 수익원이기 때문에 캠프에 등록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는 않다. 그렇지만 경쟁력있는 학교의 여름 캠프는 들어가기가 상대적으로 힘들다는 사실도 주의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은 대학 수준의 강의를 여름 방학 때 들을 수 있음과 동시에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교의 보다 구체적인 모습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공부라는 틀에서 벗어나서 방학 기간 동안 봉사 활동을 해보는 것도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활동이 꼭 대학 진학을 위한 활동이라기 보다 앞으로 살면서 인생의 중요한 가르침을 깨달을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물론, 대학교 입학 사정관들도 이러한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봉사 활동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중국에는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지역이 많이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찾아본다면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중국 상해의 특수성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실제 일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미국의 대학 입학지원서에는 work 경력을 쓰는 난이 있을 정도로 일한 경험은 중요한 요소이다. 단순히 공부만 한 학생보다는 여러가지 경험을 한 학생을 좀더 높게 평가하는 것이다. 국제도시인 상해는 예를 들어, 상해 엑스포와 같이 유명한 국제 행사가 많이 있다. 학생들이 제일 쉽게 할 수 있는 역할은 우선 통역일 것이다. 이러한 국제 행사들에 참여하여 작게는 통역 크게는 여러 가지 행사 보조 역할을 하며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학교에서 하는 특별활동을 좀더 발전시키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학교에서의 특별활동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비슷할 수 밖에 없다. 그 경험을 보다 값지게 하는 것은 한 발자국 더 나아간 활동으로 이끌어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운동의 경우는 학생들이 하는 다른 좀더 큰 대회를 찾아서 참가해보는 것이다. 그렇다면, 상해 국제학교들끼리의 경쟁 이외에 더 큰 경쟁을 통해서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영화 동아리의 경우에는 방학동안 좀더 완성도 높은 영화를 직접 제작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어떤 기회를 통해서 출품까지 연결할 수 있다면 그것은 상의 유무를 떠나서 더 가치를 지니게 될 것이다.
여름 방학은 너무나 소중한 기간이다. 그 두 달을 늦잠과 집에서 빈둥빈둥 보내는 시간으로 채우기에는 너무나 아쉬울 것이다. 오늘 한번 부모님과 함께 이번 여름 방학에는 어떻게 보낼지 한번 고민해보는 것은 어떨까?
▷박준석(아이비프렙 원장) joonseok.par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