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불안할수록 자기계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됐다. 어두운 경기 전망, 고물가 행진, 곳곳에서 들려오는 구조조정 소식에 칼바람이 더욱 매섭지만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적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e러닝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출ㆍ퇴근길 짬짬이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 어학 관련
온라인 영어학습 커뮤니티 포털 해커스토익(www.Hackers.co.kr)은 직장인들에게 꾸준한 학습 습관을 고취시키기 위한 무료 강의를 다양하게 마련하고 있다. 바쁜 직장인들에게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영어회화, 비즈니스 영어 등 재미있는 콘텐츠를 100%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해커스가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포털 챔프스터디(www.ChampStudy.com)는 어학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강좌뿐 아니라 Bizㆍ일반영어ㆍ취업영어 등의 카테고리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실무 직무 관련
평생 학습 전문기업 휴넷(www.hunet.co.kr)이 개설한 온라인 MBA과정도 주목할 만하다. 신입사원뿐 아니라 대리급ㆍ팀장급 등 중간 관리자들을 위한 과정 등 수준에 맞는 MBA 프로그램을 선택 수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최고경영자(CEO)ㆍ팀장의 리더십스쿨 및 관련 포럼 등도 마련돼 있다.
◇ 공공기관 진행 e러닝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사이버 문화 콘텐츠 아카데미(http://contents.connect.or.kr)는 문화 콘텐츠와 관련한 104개의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배움나라(www.estudy.or.kr)의 ‘엄마와 자녀가 함께 배우는 컴퓨터 세상’ ‘노년층 컴퓨터 따라잡기’‘주부를 위한 커뮤니티 활용’ 등도 이색적인 과정이다.
◇ e러닝으로 취미 생활도
요가ㆍ바둑ㆍ요리ㆍ비즈공예ㆍ사주 등 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온라인 강좌들은 인터넷에서 조금만 발품을 팔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일부 지자체나 각 대학 평생 교육원들은 오프라인 강좌와 함께 온라인 강좌도 개설해 인기를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