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중국, 다같이 뭉쳐야 산다" 안녕하십니까?
2008년 12월 1일부로 KOTRA 중국지역본부장을 맡게 된 김종섭입니다. 역동적인 국제도시 상하이에서 함께 근무하게 되어 매우 영광으로 생각하며 우선 지면으로 취임인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저는 지난 27년간 홍콩, 네덜란드, 스리랑카, 터키 등지에서 근무한 바 있으나 상하이 근무는 처음으로 아직 현지사정에 익숙치 못하고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정착하여 본연의 임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지도 부탁 드립니다.
최근 들어 전세계 경제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의 비즈니스 환경도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중국 기업의 기술향상으로 세계시장에서 우리제품과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고, 투자진출에 있어서도 그간의 우대조건들이 대거 축소되고 인건비를 비롯한 생산원가 상승 등 여건의 변화로 인해 앞으로는 중국의 내수시장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선점할 수 있을지를 같이 고민하고, 시시각각 변하는 중국정책과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대해 예측하고 대비 하는 것이 매우 절실한 시점입니다.
KOTRA 중국지역본부는 재중국 우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다자기업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각종 업체별 애로 상담 및 세미나 개최, 수출마케팅 정보 및 바이어 비즈니스상담 기회 제공 등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노력들이 보다 내실 있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업체 여러분들과의 빈번한 커뮤니케이션이 무엇보다도 긴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런 점에 염두에 두어KOTRA 중국지역본부는 앞으로 여러분들과 보다 긴밀히 소통하고, 보다 가까이서 지원하고자 하오니 여러분께서도 KOTRA와 손잡고 협조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얼마 남지 않은 한해 알차게 마무리하시고 다가오는 새해에도 댁내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