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회를 찾아서
“학교와 학부모,카페로 소통해요”
상해영국국제학교(푸시) 한국학부모회
café.daum.net/bisspuxi
부모들의 영원한 화두이자 보람과 기대 자녀교육. 상하이에서는 한국보다 학교 선택의 폭이 넓다 보니 한국에서 생각해 보지 못한 선택의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국제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경우 언어적인 장애와 함께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자녀지도는 물론 학교와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개교와 함께 한국인 학부모회를 구성하고 학교와의 소통은 물론 다양한 교육정보를 공유하여, 다른 나라 학부모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는 상해영국학교(푸시) 한국학부모회 조규정회장을 만나 학부모회 활동에 대해 들어보았다. `
학교 개교와 함께 모임 가져, CAFÉ 운영으로 참여 높아
상해영국국제학교(푸시) 한국학부모회가 구성된 것은 지난 2005년, 푸시 상해영국국제학교가 개교하면서부터이다. 처음에는 같은 학교를 보내는 부모들의 친목단체 형식이었지만 아이들에 대한 정확한 교육정보를 공유하고 학교와 원활한 소통을 하고자 한국학부모회로 발전되었다.
특히 한국학부모회 카페를 개설하고 난 후, 학부모들의 참여가 높아져 현재 회원만도 170여명에 이른다.
학교의 공지사항 번역은 물론 일상생활 도우미까지
카페에는 학교의 letter를 번역해서 올리는 것은 물론 한국아이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있다. 게다가 상하이 실정에 익숙하지 않은 학부모들에게는 다양한 일상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상해영국국제학교를 다니는 한국 학생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국학부모회가 주축이 되어 최대한의 정보를 제공, 공유하고 있다. 푸시영국국제학교 학부모 뿐만 아니라 모두가 공유하면 좋은 교육정보는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따로 폴더를 두어 개방하고 있다.
학교 행사에 한국학부모 참여 늘어 보람
지난 달 4월의 인터내셔날 페어에 많은 한국학부모들이 자원봉사로 참여해 가장 많은 박수를 받았다. 부모들의 이러한 노력은 아이들에게도 전해져 한국인임을 자랑스럽게 느끼며 학교생활에 더욱 능동적이 되었다. 학교에서도 이런 한국학부모들의 활동과 참여가 인상적이라며 학교의 중요한 행사안내 등을 한국학부모회에 번역해달라 의뢰 할 정도로 아이들 교육을 위해 학교와 학부모가 소통하고 노력하고 있다.
학부모 CAFÉ 많은 참여 당부하고파
상해영국국제학교(푸시) 한국학부모회에서는CAFÉ를 중심으로 학교의 모든 활동정보를 번역 제공하며 또한 쉽게 구하기 힘든 준비물 등을 공동구매하기도 한다. 아이들이 학교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와 소통함은 물론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상해영국국제학교(푸시) 한국학부모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
▷나영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