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처(黑車) 이용하지 말자
‘헤이처(黑車)’- 중국에 오랫동안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물론 중국에 온 지 얼마 안 된 사람들은 ‘검은색차?’라 생각 할 수 도 있다. 중국에서 헤이처라하면 불법영업 자동차를 일컫는 말이다. 현재 헤이처는 아파트단지, 공항, 관광지 쇼핑몰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중국의 경제발전속도가 빨라지면서 헤이처도 급증하고 있다. 이렇게 헤이처가 급증하게 된 원인은 우선 효과적인 대중교통의 부족을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택시기사들이 교외나 도시와 농촌이 연결되는 지역과 같은 먼 구간을 꺼리며, 승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정규택시를 잡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헤이처가 급증함에 따라 그에 따르는 사고도 증가한다는 점이며 사고 피해의 절반이 외국인이라는 것이다. 헤이처는 영수증도 없고 보험도 안되고 안전도 보장 못한다.
단지 편리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헤이처를 탔다가는 큰 낭패를 보기 쉽다. 얼마 전 북경의 한 유학생이 도심부근에 헤이처를 탔다가 결국 사망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알려졌다. 이런 현상이 현재 중국 헤이처의 현 주소이기도 하다. 우리 유학생 같은 경우는 가격이 싸다고 혹은 편리하다는 이유로 헤이처를 타지 말고,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자.
▷복단대 유학생기자 조성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