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건강칼럼] 하지, 수족구병 유행으로 면역력 점검할 시기

[2016-06-23, 15:43:17] 상하이저널

일 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의 길이가 긴 ‘하지’다. 하지에 뜬 태양은 북반구에 많은 열을 쌓아 하지 이후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고 습도도 올라간다. 이렇듯 외부의 습하고 더운 기운에 아이 몸이 노출될 경우 아이의 면역력과 몸 상태가 나빠지고 최근 유행하는 ‘수족구병’ 같은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진다. 영유아를 중심으로 빠르게 번져나가고 있는 수족구병에 대해 알아봤다.

 

발열과 함께 손, 발, 입에 발진과 물집 생겨
수족구병은 주로 콕사키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데 면역력이 약한 생후 6개월부터 4세까지의 영유아를 중심으로 유행한다. 3~5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37~38도 정도의 열이 나고 손등을 비롯해 발등, 손, 뺨 안쪽, 입안에 붉은 발진과 물집이 생기는 것이 주 증상이다. 보통 3~4일 동안 발열과 통증이 지속되고 손과 발의 발진은 10일 정도 지속된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호전 증세를 보이기 때문에 따로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고 증상에 따른 대증요법을 쓴다.

 

몸속에 쌓인 습열 제거하고 면역력 강화해야
한방에서는 외부의 습하고 더운 기운이 우리 몸 속에 불필요한 습열을 쌓으면 수족구병에 쉽게 걸린다고 본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기본적으로 몸 속에 열이 많고 아직 온전한 면역력을 완성하지 못해 수족구병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 속에 쌓인 불필요한 습열을 제거하고 올바른 생활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렸다면 천연 한방 성분의 감기약 등을 통해 스스로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한다.

 

쓴 채소, 적절한 운동으로 몸속 순환 도와야
가정에서도 아이 몸에 불필요한 습열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줘야 한다. 특히 식단에 신경 써야 하는데 삼겹살, 베이컨 등의 지방이 많은 육류와 과자, 초콜릿 케이크 등 단 음식, 패스트푸드 등은 속열을 조장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취나물, 도라지, 치커리, 상추 등의 쓴 채소는 몸 속을 시원하게 하고 진액도 충전해 준다. 또한, 취침 전에는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자기 전에 음식을 먹으면 자는 동안 소화기가 활동해 속열이 쌓이기 때문이다. 하루 30분 이상 적당한 운동을 통해 몸 속 순환을 돕는 것도 필수다.

 

바닥과 탁자 청소 자주, 사람 많은 곳 피해야
전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성 질환인 수족구병 예방을 위해서는 위생 관리에도 철저해야 한다. 아이가 화장실에서 대소변을 본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지도하고 손 소독제를 챙겨주는 것도 좋다. 아이의 손과 발이 닿는 바닥은 평소보다 자주 청소해야 하고 탁자와 의자 등도 신경 써서 닦자. 여러 아이가 함께 사용하는 장난감은 물로 자주 닦고 침을 묻힌 장난감은 가능하면 철저하게 소독해야 한다. 또한, 수족구병이 유행할 때는 되도록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가지 않는 것이 좋다.

 

Tip. 수족구병 초기증상과 치료
수족구병은 감기와 비슷한 초기 증상을 보인다. 손과 입안, 발 등에 물집성 발진이 나타나며 두통과 기침, 발열, 호흡곤란, 설사나 구토, 식욕감소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수족구 증상으로 인해 몸에 발열이 시작되면 미지근한 물에 수건을 적셔 몸을 닦아준다.


대부분 일주일 정도가 경과하면 수포성 발진 증상이 완화되며 합병증의 경우 드물긴 하지만 경우에 따라 뇌수막염이나 폐출혈과 같은 증상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다.


수족구병의 경우 치료제가 마땅히 없어 자가격리를 통해 치료를 진행한다. 때문에 집안에서 물을 자주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 회복을 돕는다.

 

상해한소아한의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건강칼럼] 미세먼지 대처법 hot 2016.06.23
    가장 오염된 1400만명 이상 인구를 갖는 대도시의 미세먼지 농도. 베이징과 상하이 미세먼지 농도는 약 100㎍/m3정도, 한국 환경부가 지정한 미세먼지 농도기준..
  • “자연계 학생들은 올해가 큰 축복” hot 2016.06.20
    [교육칼럼] 2017학년도 특례입시 대비전략 2 - 올 특례입시에서 모집 인원이 많이 줄어든 인문계 수험생보다 자연계 수험생들은 합격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 [아줌마이야기] 타국 생활의 태도에 관하여 2016.06.15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학교에 다니고 있을 때의 일이다. 정말 열심히 공부해 보리라 다짐하며 야심차게 첫 등교를 했는데, 세 시간 동안 공부는커녕 짜증만 제대로 나..
  • 4월 8일 이후 중국 온라인 직구시장 세금변화 ② hot 2016.06.11
    [중국 온라인 쇼핑을 말한다 102] 실제 95위안의 상품을 사려고 하는 경우, 이전같으면 그냥 95원에 결제하면 되지만, 하기 예시화면과 같이 세금이 12.49..
  • 中 '두 자녀 정책'으로 산후조리원 시장 기지개 켜.. hot 2016.06.09
    [코트라칼럼] 기존의 산후조리원은 산모들이 출산 후 약 한 달간 휴식을 취하며 기력을 회복하는 기관으로만 인식됐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두 자녀 정책' 시행과..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살 수도 없었다” 중국 증시 개장과..
  2. 中 기존 주담대 금리 인하… 5개 대..
  3. 중국 1대 대형마트 따룬파(大润发),..
  4. 상하이 증권거래소, 8일부터 지정거래..
  5. 티켓 없이‘병마용’관광? 여행사 상술..
  6. [책읽는 상하이 255] 사실, 내성..
  7. 상하이 분양시장 연휴 첫날부터 ‘인산..
  8. 상하이 여행절, 23일간 3877만..
  9. 상하이저널 학생기자 15년, 28기..
  10. [상하이의 사랑법 17] 완벽하게 통..

경제

  1. “살 수도 없었다” 중국 증시 개장과..
  2. 中 기존 주담대 금리 인하… 5개 대..
  3. 중국 1대 대형마트 따룬파(大润发),..
  4. 상하이 증권거래소, 8일부터 지정거래..
  5. 상하이 분양시장 연휴 첫날부터 ‘인산..
  6. 국경절, 후끈 달아오른 부동산 시장…..
  7. 中 자동차 기업 9월 성적표 공개…..
  8. 中 정책 호재, 홍콩 증시 본토 부동..
  9. 中 도시 '레저' 지수 발표…여가 즐..
  10. 텐센트, 프랑스 유비소프트 인수 논의

사회

  1. 티켓 없이‘병마용’관광? 여행사 상술..
  2. 상하이 여행절, 23일간 3877만..
  3. ‘상하이한인배드민턴연합회’ 창립 10..
  4. ‘스쿼트 1000회’ 체벌로 평생 불..
  5. 한드 ‘퀸메이커’ 中 충칭 사진이 서..
  6. 한강 韓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에 中언..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4] 나무의 시간
  2. [책읽는 상하이 255] 사실, 내성..
  3. 2024 아트플러스 상하이, 세계 예..
  4. 2025 상하이 패션위크 9일 신톈디..

오피니언

  1. [상하이의 사랑법 17] 완벽하게 통..
  2.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5] 13억..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