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말을 전혀 하지 않는 아이, 무슨 문제일까요?
안녕하세요. 세 자녀의 아빠 입니다. 저의 10살짜리 큰 아이는 어린이 집이나 유치원까지는 친구, 선생님들과만 대화를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아예 엄마와 아빠, 그리고 모든 사람들과 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너무 답답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것도 아니고 잘 놀고 그런데 왜 말을 하지 않는지요?
의사 표현은 아, 어, 아니면 소리를 지르고 있습니다. 저희 가족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A. 아이 인지능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지 먼저 검사해봐야
짧은 상담 글을 읽고 아이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 수 는 없지만 현재 아이는 학교 안, 밖에서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현재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왜 사람들과 말을 하지 않는지' 에 대한 것을 알아보는 것 입니다. 아이들은 타고난 기질적 성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모든 아이들이 적절한 연령이 된다고 해서 활발하게 의사소통을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현재 아이가 보이고 있는 행동들은 단순히 기질적 성향 때문이라고만 말씀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아이가 인지, 언어, 정서 모든 부분에 있어서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전문적인 검사가 필요할 것이고 그에 맞는 적절한 상담과 치료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이가 학령기이기에 아이의 원활한 학교 생활을 위해서는 빠른 시일 안에 전문 센터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02)511-5080
‧www.kccp.kr
말을 하지 않는 아이를 위한 Tip
✓말을 하지 않는 이유에 관심을 갖고 찾아봐주세요.
-아이가 말을 하기 싫어서 하지 않는 것 인지, 할말이 많지만 표현의 방법이 어려운 것 인지, 부모의 관심을 끌려는 것 인지, 등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말을 하지 않는다고 화를 내거나 답답하여 호통치지 마시고, 아이에게 많은 관심을 주셔서 글이나 놀이 같은 다른 방법으로 소통을 시도 해 보세요.
✓발달 검사를 받아 보세요.
-모든 아이들이 똑같은 시기에 같은 모습으로 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소통이 되지 않아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에 문제가 되며 인지, 언어, 정서적으로 발달이 미숙하다고 보인다면 전문적인 검사와 상담, 치료를 받아보세요.
✓아이의 행동에 대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칭찬과 격려를 한다.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를 통해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자율성과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아이가 말을 하지 않는다고 대답을 강요하거나 재촉하면 오히려 위축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잃을 수 있다. 그렇다고 아이에게 무관심한 태도로 대하거나 지나치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말고 아이에게 의사전달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게 대답해 주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집이 편하게 마음을 놓을 수 있는 공간임을 느낄 수 있도록 안정감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따뜻한 관심과 표현으로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꼬망세 2011년 10월호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