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금융위기 불황 속 수출산업 ‘울고’ 내수산업 ‘웃고’

[2009-01-24, 03:02:06] 상하이저널
2009년 중국 대외무역수출입이 월별로 동기대비 큰 폭으로 하락해 한해 수출입총액(달러 계산)은 2008년 보다 20%정도 하락할 전망이다. 그 중 한해 수입액은 25%, 수출액은 17%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 마이너스 성장
미국, 유럽 등 중국의 최대 무역파트너들이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로 수요가 크게 줄어 들 것이다. 2008년 12월 9일 세계은행은 <세계경제전망>보고서를 발표, 2009년 글로벌 경제성장률은 2008년의 2.5%에서 0.9%로 크게 추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1970년 이래 가장 낮은 성장률이다. 2009년 선진국 경제성장률은 0.1%, 개발도상국은 4.5%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보호무역주의가 대두될 것이다. 현재 미국, 유럽연합, 일본 등 국가와 지역에서 보호무역주의 경향이 강화되고 것은 본 지역시장의 무역안정을 위해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인민폐 실제 유효환율이 비교적 큰 폭으로 평가절상되어 국제시장에서 중국상품에 대한 수요를 크게 줄어들 것이다. 장기간 고속성장으로 중국 대다수 상품의 국제시장 점유율이 거의 한계 상황에 달했고, 국제시장 확대를 통한 고속성장 유지는 어렵다. 위의 요소들을 감안해 볼 때 2009년 중국의 수출은 크게 감소하고 감소폭은 5%에 달하며, 수출이 동기대비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가격 하락
국제수요 급감으로 수출상품가격이 크게 하락할 것이다. 기초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 대폭 하락, 수출관세 하락 및 취소, 수출환급세 상향 조정, 위엔화 평가절상 등으로 수출상품가격 하락 여지가 커졌다. 위 요소들을 감안하면 2009년 중국수출상품의 전체 평균가격 하락폭은 약 10%정도 될 것으로 보인다.

수입가격 하락
중국 경제하강과 실제 수출감소 등 이유로 중국의 실제 수입 성장률이 대폭 하락할 것이다. 2008년 11월 5%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009년 중국 실제수입은 7%대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2009년 국제 상품가격은 저가 행진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수입상품 중 초급상품(初级产品)이 차지하는 비중이 30% 정도이며 2009년 초급상품 평균가격은 2008년에 비해 40%가량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초급상품을 포함한 2009년 중국수입상품 전체 평균가격 하락폭은 17% 가량 될 것이다.

무역흑자 3천300억달러 예상
무역흑자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다. 수출입총액은 사상 최대로 감소하겠지만 높은 무역흑자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 2009년 무역흑자규모는 3천300억달러로 2008년(3천억달러)에 비해 300억달러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수출감소에 따른 경제하락에 대처하기 위해 중국정부는 대대적인 내수확대로 중국의 대외수출의존도를 개선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일부 상품 수출환급세 조정 ▲위엔화 환율조정 ▲ 적절한 시기에 에너지, 자원류 제품 수입 등 수단을 통해 수출감소에 대응해 나갈 것이다.

내수진작으로 투자품업계 소비품업계 수혜업종
중국정부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를 막기위해 내수확대 금리인하 부동산담보대출 정책 조정 통화정책 등 강력한 경기부양책을 잇따라 발표했다. 이로 인해 일부 내수확대와 관련 있는 업계에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정부투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투자품 업계. 철도, 도로, 교량, 3G투자, 전신망설비 등 인프라건설 업계가 국가 중점투자 항목이 될 것이다. 이 같은 대규모 인프라 건설은 에너지, 원자재, 자본품업계에서도 투자기회가 될 것이다.

소비촉진책으로 내수업계 수혜
정부는 투자와 수출 감소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소비촉진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다. 이로 인해 식품음료, 의약, 가전 등 소비품업계가 득을 보게 된다. 소비수요 상승은 단기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관련업계의 폭발적인 성장은 기대하기 어렵다. 그리고 업계의 과잉 생산능력은 이들 업계 실적상승을 제약하게 될 것이며 안정적인 성장이 소비품업계의 주 기조가 될 것이다.
향후 경제조정기 동안 정부는 에너지 절약과 배출감소 정책을 강화해 경제전환과 안정적인 성장을 촉진할 것이다. 단기적으로 볼 때 신(新)에너지업계는 정부에서 발전을 장려하는 신흥산업이 될 것이며 장기적으로 볼 때 국가에서 에너지 고소모 고오염 업계에 대한 통합을 강화하게 될 것이다. 업계의 낙후된 생산능력 퇴출과 업계 통합속도가 가속화 됨에 따라 규모효과와 에너지절약과 저소모 효과가 뛰어난 기업들이 득을 보게 된다.

도시화 과정은 중공업 기회
2008년 10월 개최된 17차 3중전회에서 농촌토지제도개혁에 관한 방향이 명확해져 도시화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도시화가 추진 과정은 교통 에너지 통신 수리 등 인프라시설의 보완과정이다. 사업 진행 중 강재, 시멘트, 에너지, 전력 등 수요가 늘어나게 되므로 향후 일정 기간 중공업 발전을 위한 지지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또 7억의 중국농민들도 도시화 추진으로 토지용도변경으로 인해 대규모 수혜를 입게 되고 농촌시장 경제 가동은 중국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원유가격 60-80달러선 유지 곡물가격 불안정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석유수요가 급격히 둔화돼 다년간 지속되어 온 글로벌 석유수급의 취약한 평형상태가 개선될 것이다. 석유가격의 급속한 하락을 통제하기 위해 opec은 감산을 통해 가격보존정책을 실시할 것이다. 국제유가는 사상 유래 없이 가격이 하락하고 뉴욕시장(WTI) 원유선물 연평균 가격은 배럴당 60-80달러 선에서 새로운 균형 가격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또 올 상반기 곡물가격이 지속 하락하겠지만 하반기 상황은 불확실성이 크다.

전체의견 수 0

  비밀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