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ahui 건강칼럼] 자궁경부암 예방하려면

[2024-04-25, 17:44:11] 상하이저널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은 말그대로 여성 자궁의 입구에 해당하는 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부인과 종양에게 가장 흔한 암이며 다른 암들과 다르게 예방이 가능하다. 그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자궁경부암HPV 백신 접종 

자궁 경부는 질을 통해서 외부와의 접촉이 가능한 곳이기 때문에 각종 병균에 감염이 될 확률이 높은 곳이기도 하다. 자궁경부암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 Virus) 감염으로, 자궁 경부암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중 HPV 16형, 18형은 고위험군에 속하며 발생 원인의 70%를 차지한다. 시중에는 이미 이 HPV감염을 예방하는 2가, 4가, 9가 백신이 보급되었으며, 각 백신 종류의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각각 예방할 수 있는 HPV유형의 개수이다.  


접종 대상과 시기

권장 연령은 만9세-26세이다. 그렇다면 26세 이상 여성은 접종 불가능한 것인가? 아니다. 권장 연령을 초과하였더라도 45세 이전의 여성까지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또한 HPV감염이 항문암이나 인후암 등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접종을 해도 좋다. 

정기적인 ‘자궁경부세포검사’로 조기진단

자궁경부암은 암 전단계에서 암까지의 진행과정이 길고,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매 1-2년에 한번 자궁경부암 선별검사 방법인 자궁경부세포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암 예방과 조기진단에 매운 큰 도움이 된다. 만약, 검사 결과 자궁경부 이형성증 등의 이상소견이 발견된 여성은 질확대경을 통한 조직검사원추절제술 등으로 암 조기진단이 가능하다. 정기검진과 상관없이 자궁접촉출혈, 분비물 증가 등의 이상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상관없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궁경부암 예방

두가지 방법 외에 예방 방법으로는 여성 생식기 감염의 적지 않은 부분이 성접촉과 관련이 있다. 때문에 올바른 피임기구(콘돔) 사용으로 교차 감염을 줄일 수 있으며 공공위생 시설 이용 시 등 평소에 청결에 유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또한 신체의 면역력 저하가 생식기 평행생태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에 주의해야 한다. 

 

임민아(자후이국제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비밀댓글
등록